사진 = 판사 출신인 김승원 전 청와대 행정관
사진 = 판사 출신인 김승원 전 청와대 행정관

국내 정치와 경제 분야에선 다양한 이야기들이 오가고 있다. 청와대를 비롯해 국회와 증권가 등 다양한 분야에선 다양한 '정보'들이 나오는 상황에 공정뉴스는 이러한 정보들을 체크해보기로 했다.

올 연말 정계에서 가장 큰 이슈는 내년 4·15 총선이다. 특히 내년 출마를 선언한 인물들 중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70명에 육박해 더불어민주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출마를 선언한 인사들의 대다수가 수도권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민주당이 차지하고 있는 현역 지역구 의원 116명 중 79명(서울 35명, 인천 7명, 경기 37명)의 경쟁자가 생긴 것이나 다름없다. 여기에 이들은 청와대 출신이란 프리미엄을 등에 업고 도전하기 때문에 현역 의원들이나 다른 경쟁 후보들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울 것이라는 업계의 평이다.

이 부분에 대해 현재 민주당에선 내년 총선 경선에 출마하려는 인사들에게 전·현직 대통령 이름이 들어간 직함 경력을 쓰지 못하게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지난 9월 지역별 의원들과 릴레이 오찬 도중 '청와대 근무 경력 기재 방식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한편, 현재 공직선거법상, 청와대를 비롯한 공직 근무 경력을 기재하지 못하도록 하는 조항은 없다고 한다. 그럼에도 민주당 일부에서 공천 도전자들이 문재인 청와대 근무 경력을 쓰는 것을 제한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 것은 역대 어느 총선보다 청와대 출신 출마 예정자들이 많은 탓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