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과 관련한 비위 첩보를 청와대로부터 넘겨받아 수사에 들어간 정황을 검찰이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경찰이 당시 자유한국당 소속이던 김 전 시장의 재선을 막기 위해 사실상 하명수사를 벌였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전날 울산지검으로부터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에 대한 고소·고발 사건과 관련 기록을 넘겨받아 검토에 들어갔다.

검찰은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철청장)이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김 전 시장의 비위 첩보를 넘겨받아 수사에 들어간 정황을 뒷받침하는 물증과 관련자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은 조국(54) 전 법무부 장관이다.

서울중앙지검은 경찰이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에 대한 표적수사를 통해 작년 6월 치러진 지방선거에 개입했는지를 규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해 3월16일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동생이 건설현장에 외압을 행사한 혐의 등을 수사하기 위해 울산시장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표적·기획수사라는 야권의 반발했다. 김시장을 비롯해 가족, 측근들이 수사선상에 올랐다. 하지만 지방선거가 끝난 뒤에 모두 무혐의처분을 받았다. 경찰 수사를 받던 김 시장은 낙선했다.

청와대 하명에 의한 경찰 수사라는 의혹이 제기된 뒤, 당시 사건을 지휘했던 황운하 청장이 입을 열었다.

황운하 청장이 “수사 첩보는 경찰청 본청에서 하달받은 것으로, 울산 경찰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해명했다.

황 청장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에 재임했고,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측근의 비리 혐의 사건 수사를 지휘했다.

황 청장은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경찰이 선거 직전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첩보를 넘겨받아 수사를 개시했다는 의혹에 대해 “울산 경찰은 경찰청 본청으로부터 첩보를 하달받았을 뿐, 그 첩보의 원천이 어디인지, 첩보의 생산 경위가 어떠한지는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황 청장은 “(해당 의혹은) 작년 야당 측의 고발이 있던 시점부터 이미 제기되었던 의혹이다. 진즉 진행됐어야 할 수사 사항인데 뒤늦게 진행되는 점이 안타까울 뿐”며 “의혹이 사실인지 아닌지, 사실이라면 통상적인 업무처리인지 아닌지 따져보아야 수사를 종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 청장은 2018년 울산지방경찰청장 시절,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전 시장 비리 혐의 수사를 이끌었다가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소·고발된 상태다. 검찰은 지난 26일 해당 사건을 울산지검에서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송했다. 황 청장은 이에 대해 “신속하게 마무리하기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환영 입장”이라며 “언제든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8년 울산경찰은 아파트 건설사업 이권에 개입하거나 외압을 행사한 혐의로 김 전 시장의 동생과 형, 비서 등을 입건했다. 김 전 시장의 ‘불법 후원금’ 의혹에 대해서도 대대적인 수사를 벌였다.

경찰 수사가 시작되자 한국당은 같은해 3월 해당 수사를 야당 탄압이라며 황 청장을 직권남용,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울산지검에 고발했다. 지난 3월에는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과 한국당이 피의사실공표와 직권남용 등 혐의로 황 청장을 추가 고발했다.
 

 

키워드

#황운하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