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우정노동조합이 9일 총파업을 예고했지만, 8일 기자회견을 통해 총파업의 최종 철회를 선언했다. 

우정사업본부와 우정노조는 '토요일 집배 폐지'를 비롯해, 집배원의 주 5일 근무제 시행, 엄무 경감, 소포위탁배달원 배정, 집배원 인력 증원 등을 요구해왔다.

앞서 5일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우정노조 쟁의조정 최종 회의가 결렬돼 우정노조는 합법적인 파업권을 갖게 됐다. 이에 따라 우정노조 측은 9일 노조 출범 61년 만에 첫 총파업을 예고했다. 

우정노조는 지난 주말 동안 최종 토의를 진행했고,  8일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지방본부위원장 회의를 열어 찬성률 98%로 총파업 철회를 결정했다. 이들은 우정사업본부 측과 집배원 인력 988명 증원과 토요배달 중단 방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타결안에는 ▲소포위탁택배원(비정규직) 750명 이달 배정 ▲직종 전환 통해 집배원 238명 증원 ▲농어촌 지역 지배원 주 5일 근무체계 구축 위해 사회적 합의 기구 운영 ▲농어촌 지역 집배원 인력 증원·농어촌지역 위탁수수료 인상·토요일 배달 중단 방안 2020년 시행 ▲10kg 초과 고중량 소포에 대한 영업목표와 실적 평가 폐지 ▲고중량 소포 요금 인상 방안 등이 담겼다. 노사는 또 소포위탁배달원 750명을 이달 중으로 배치하고, 직종 전환 등을 통해 집배원 238명을 증원키로 했다. 

이번 총파업 철회에 따라 사상 초유의 우편대란을 피하게 됐다는게 업계의 평이다. 

우정사업본부와 우정노조는 "현재의 어려운 경영여건 속에서도 상호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했고,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합의에 이르게 됐다"며 "지난 130여년간 쌓아온 국민들의 사랑과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특별한 책임감을 갖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동호 우정사업본부 노조위원장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청와대, 노사정으로 사회적 합의기구를 출범하고, 논의 내용은 농어촌 읍면동 단위에서 6개월 동안 운영해 내년 1월부터 전면 폐지하는 안건을 상정했다"며 "인력 증원을 통해 쉬거나 위탁수수료 단가를 대도시보다 높여 위탁에 아웃소싱한다. 그것도 안 되면 중단한다는 것을 사회적기구에서 결론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정노조 내 소수 노조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전국집배노조는 우정 노조의 파업 철회 결정을 즉각 비판했다. 

집배노조는 입장문을 통해 "위탁 택배원 비중을 높여 정규직을 줄이려고 하는 것은 우정사업본부의 중장기 계획"이라며 "토요택배를 유지해 주말 근무를 고착화하고 민간 택배 시장과 단가 경쟁을 통해 택배시장을 교란시키는 것이 우정사업본부의 계획이다. 우본은 또다시 비용 측면에서 비정규직 증원 계획을 세웠다"고 비판했다. 

향후 집배노조는 공정대표 의무위반 시정 신청과 교대 노조 탈퇴 운동 등을 통해 토요택배 폐지를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