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수석(사진 = 뉴시스 제공)
조국 민정수석(사진 = 뉴시스 제공)

문재인 정부의 개각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르면 다음 달 이낙연 국무총리와 법무장관을 포함한 대폭 개각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 진 것. 특히 눈길을 끄는 점은 조국 민정수석의 차기 법무장관내정설이다. 적폐청산과 사법개혁을 완성시키기 위해 청와대가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를 쌍두마차로 직접 진두지휘하겠다는 의도로 비쳐지기 때문이다.

지난 25일 여권 관계자는 이날 "조 수석이 차기 법무부 장관으로 검토되고 있다"면서 "조 수석을 포함한 여러 후보에 대한 평판 수집과 검증이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조 수석 후임 민정수석에는 신현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9월 정기국회 이전에 국무총리를 포함해 법무부·교육부·농림축산식품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여성가족부 등에 대한 대폭 개각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낙연 총리 후임으로는 김진표 전 경제부총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물망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 총리가 교체될 경우 홍남기 경제부총리도 함께 바뀔 수도 있어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에 이어 경제 라인이 전면 교체되는 상황이 올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에는 야당의 반발이 변수로 작용 될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야당은 최근 김상조 정책실장 기용에 대해서도 "전형적인 회전문 인사"라며 혹평을 내놨었다. 조 수석에 대해서는 더욱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여권 일각에서는 개각이 소폭 물갈이 선에서 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다음 달엔 법무장관 등 일부 장관만 교체하고 총리는 정기국회 이후 교체할 것이란 주장이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있는 정부와 여당으로서는 출마를 고려하는하려는 인사들이 대거 등장할 수 있는 만큼 이르면 다음 달 내에 개각이 있을 것 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편, 조국 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설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인사라는게 결과가 나와봐야 아는 것 아니냐”며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