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재경팀 소속 이모 부사장이 구속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고의적 분식회계를 은폐하기 위해 증거인멸을 지시했기 때문.

5일 서울중앙지법 명재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증거인멸 교사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 부사장에 대해 "범죄 혐의가 상당 부분 소명되고 사안이 중대하며 피의자의 지위와 현재까지 수사 경과 등에 비췄을 때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다만 같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안모 삼성전자 사업지원TF(태스크포스) 부사장에 대해서는 "범행에서 피의자의 가담 경위와 역할, 관여 정도, 관련 증거가 수집된 점, 주거 및 가족관계 등에 비춰 현 단계에서 구속 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검찰은 안 부사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하겠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지난해 5월 5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임원들이 참석한 회의에서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한 증거인멸 대책이 논의됐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 등을 살펴볼 때 이 부사장이 증거인멸 과정에 보다 직접적인 지시를 내리고 깊이 관여한 것으로 법원이 판단했다는 설명이다.

법원이 증거인멸 혐의 뿐 아니라 분식회계 혐의와 관련한 이 부사장의 핵심적인 역할에 대해 범죄 혐의를 상당 부분 인정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이 부사장은 그룹 내 '핵심 재무통'으로 총수 일가의 재산관리인 역할을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옛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에 소속돼 그룹 순환출자구조를 해소하는 작업을 진두지휘하며 지배구조 개편을 이끈 일등공신으로 꼽힌다.

삼바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서도 삼성바이오에피스의 합작사인 미국 바이오젠사로부터 지분을 되사오는 이른바 '오로라 프로젝트'의 핵심 당사자'로 전해진다. '오로라 프로젝트'는 삼성이 지분 재매입을 통해 에피스에 대한 지배력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된 프로젝트다. 바이오젠의 콜옵션 행사를 전제로 회계 기준을 변경했다는 삼바 측 주장을 무너뜨릴 핵심 증거라고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 역시 분식회계 등 본안에 대한 수사가 상당 부분 진행되고 있다. 조만간 증거인멸 관련 수사를 마무리지은 후 '이재용 경영승계' 수사에 집중할 계획이다. 삼바가 제기된 의혹대로 분식회계를 통해 회사 가치를 부풀려 대출을 받거나 회사채를 발행했는지와 이 부회장이 이를 통해 수혜를 받았지 여부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수사를 시작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