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전위부대 기업집단국이 오는 9월 정규조직에 편성될 전망이다. 

기업조사국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상조 위원장의 재벌 개혁 상징이다. 김 위원장이 2017년 6월 취임이후 9월에 만들어진 재벌개혁 전담조직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재벌 개혁 공약에 따라 12년만에 부활됐다. 직원은 50여명의 대규모 조직이다.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와 부당 내부거래 등을 집중 조사해 대기업들 사이에서 '저승사자'로 불린다.

기업집단국은 출범 2년을 맞는 올해 9월에야 정규조직화 여부가 확정된다.  통상 행정안전부는 신설 국·과를 2년간 한시조직으로 운영 후 그간의 평가를 거쳐 정식조직화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

9월 기업집단국의 정규조직화가 예상된다. 현재 직원은 50여명으로 공정위 내에선 대규모 조직이다. 행정안전부의 결과에 따라 정원 축소가 있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긴장하고 있다.

기업조사국은 그동안 현대차그룹, 롯데그룹, 태광그룹 등 대기업들에 대한 조사를 벌였다.

대기업의 일감몰아주기 규제를 강화하면서 대기업들이 계열사 매각과 내부거래 비중을 축소하도록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해 삼성, 롯데, 현대중공업, 대림, 현대백화점이 순환출자를 완전히 해소했고 SK, LG, 롯데, LS 등은 지주회사 구조를 개선했다.

또한 대표이사와 이사회의장을 분리하거나 전자투표제를 도입해 이사회의 책임과 독립성을 강화해 지배구조 개선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