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신조 일본 총리 (사진 일본 산게이신문 캡처)
아베신조 일본 총리 (사진 일본 산게이신문 캡처)

아베 신조(安倍晋三)일본 총리가 개헌 드라이브를 걸었다. 자위대의 존립 근거를 헌법에 명기해야 한다는 의미다.

3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인터뷰를 통해 “자민당은 헌법 개정의 깃발을 계속 내걸고 있다"며 "창당 이래 당시(黨是·당의 기본방침)였는데도 개헌에 반대하는 사람이 있었지만 그럴 여지는 없어졌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 중의원이 지난달 25일 국회 내 개헌 논의 조직인 헌법심사회를 4개월 만에 개최됐다. 전날 중의원 헌법심사회가 양측 간사 간담회서 합의한데 따른 조치였다.

여당 자민당은 지난 3월 ▲ 자위대 명기 ▲ 교육 무상화 ▲ 긴급사태조항 ▲ 참의원 선거구 조정 등 4가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 차원의 개헌안을 마련한 바 있다.

자민당은 헌법심사회를 통해 개헌 논의에 야권이 참여하는 모양새를 만든 뒤 당 차원의 개헌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이후 개헌안 발의를 추진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아베신조 일 총리가 산게이신문과의 인터뷰 (사진 일본 산게이신문 캡처)
아베신조 일 총리가 산게이신문과의 인터뷰 (사진 일본 산게이신문 캡처)

아베 총리는 아베 총리는 그 이유에 관해 "자민당은 재작년 중의원 선거에서 자위대 명기를 공약으로 내걸어 국민의 심판을 받았다"며 "작년 9월 당 총재 선거에서도 내가 이것(개헌)을 내걸고 이겼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내 논쟁은 끝났다"고 결론지었다.

그러나 국회에서 개헌안 발의를 하려면 올해 여름 참의원 선거에서 전체 의석의 3분의 2를 확보해야 한다.

아베 총리는 "3분의 2를 넘는 것은 대단히 장벽이 높다"면서도 "야당 중에서도 개헌에 찬성하는 사람이 있다. 국민을 위해 목숨을 걸고 임무를 수행하는 자위대의 존재를 헌법에 명문화해 위헌 논쟁에 종지부를 찍는 것은 정치의 역할이며 우리 세대의 책임"이라고 했다.

아베 총리는 외교문제에 대해서도 자신의 소견을 밝혔다. 아베 총리는 지난달 26일과 27일(현지시간) 트럼프 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백악관·골프 회동을 통해 경제 문제에서부터 북핵문제를 비롯한 국제 외교 현안에 대해 두루 논의했다. 특히 골프장에 가던 차 안에서도 밀담을 가진 사실도 공개했다. 왕복 50분 동안 하노이서 열린 2 차 북-미 정상 회담 등에 대해 자세히 들었다고 전했다.

아베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매우 진지한 얼굴로 몸을 앞으로 내밀고 회담 분위기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어떤 표정, 태도로 말했는가도 얘기해 줬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비핵화를 하지 않는 한 제재는 계속하는 등 종래의 기본방침은 확인하고 있다"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북한에 대한 움직임을 나도, 트럼프 대통령도 평가하고 향후 전망을 해 상당히 깊은 의견교환을 했다"고 했다.


오는 25일-28일 트럼프 미 대통령이 국빈 방일한다. 부인 멜라니아 여사가 동행한다. 트럼프 대통령 부부는 방일 중에 나루히토 새 일왕을 예방하고 일왕이 주최하는 궁중 만찬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또한 일본 방문 기간 스모 경기 관람을 비롯해 아베 총리와 골프 라운딩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나루이투 일왕의 계승에 대해서도 소견을 밝혔다.


아베 총리는 “새로 즉위한 황제와 황후의 모습에 감동했다”면서 “국민 여러분과 함께 빛나는 영화의 시대가 열어 갈 것이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