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건립 두고 “노무현 대통령 이름 팔아 100억 모금” 비판
재단 홈페이지 비판글 삭제의혹... 재단측 “비공감 10회 이상 자동블라인드” 해명

노무현 재단이 친노·친문진영의 비판에 휩싸였다. 유시민 이사장이 노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가칭 ‘노무현시민센터’ 건립을 추진한다고 발표하면서부터다.

지난 23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서울 종로구 원서동에 가칭 ‘노무현시민센터’ 건립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지하 3층, 지상 3층 규모로 오는 6월 착공해 2021년 5월 개관할 예정이다.

노무현시민센터 조감도. (사진=노무현재단 제공)
노무현시민센터 조감도. (사진=노무현재단 제공)

 

문제는 노무현 재단이 건축모금 캠페인을 벌이겠다고 밝히면서 시작됐다. 총 사업비 380억원 가운데 국고보조금 115억원, 재단후원 적립금 165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100억원을 모금을 통해 조달할 계획이다.

이를 두고 비판이 잇따랐다. 전남진 시인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재단 회비로 부족해 노무현 대통령을 앵벌이시킨다”면서 맹렬히 비난했다. 전 시인은 “노무현 대통령을 기억하고 당신의 신념이 세상과 계속 만나도록 하는데 돈이 그만큼 필요하냐”며 “유시민 답지 않다”고 비판했다.

자신을 전 노사모 간부라고 밝힌 한 누리꾼도 “건물이 없어도 노 대통령을 기억하고 추모하는데 큰 문제가 없고, 매 5월의 기억만으로도 대통령의 뜻을 잃지 않는다고 자부한다”며 “굳이 서울에 조그만 건물 하나를 올리려고 재단 후원자들의 돈 100억이 필요한지 잘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노무현 재단에서 왜 노 전 대통령을 적대했던 사람들에게 발언권을 주는지에 대한 의혹도 제기됐다. 이 누리꾼은 “물론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생전에 자신에게 적대하거나 적대 당에 있는 사람들과도 대화를 끊지 않으셨다”고 전제하면서도 “노무현 재단은 국정운영의 책임이 아니라 노 대통령의 뜻을 기념하는 것에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무현 재단의 마이크를 받은 사람들은 솔직히 말해 노 대통령이 가장 어려웠을 때 청와대로 칼끝을 겨누던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며 신랄히 비판했다.

노무현 재단 회원게시판에 올라온 이런 글들은 현재 찾아볼 수 없다. 이에 대해 삭제 의혹이 불거지자 재단 측은 홈페이지 공지글을 통해 “회원들의 비공감이 10건 이상일 경우 자동 블라인드 처리되도록 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