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팬라이프 야마구치 다쿠시사치 前회장
저팬라이프 야마구치 다쿠시사치 前회장

일본 경찰은 저팬라이프의 본사와 지사 30개사가 동시 압수수색했다. 저팬라이프는 90년대 한국에 진출했던 ‘자석 담요’를 판매하던 다단계회사이다. 야마구치 다쿠시사치(山口隆祥)전 회장은 지난해 3월 1일 파산했다.

일본경찰은 4월25 일 오전 경찰의 합동수사본부는 저팬라이프 파산과 관련 야마구치 전 회장의 자택과 본사 등 전국 30 곳에 대해 동시 압수 수사했다.

저팬라이프는 소비자청에서 4개의 행정 처분을 받았다. 파산을 신청해 지난 2018 년3 월 1 일 도쿄 지방 법원에서 파산 개시 결정을 받았다.

지난해 11월 12일에 열린 저팬라이프의 제 1 회 채권자 집회에서 파산 관재인 등 관계자는 저팬라이프가 상법상 자전 거래가 있었고 분식회계 및 탈세혐의가 있었음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야마구치 전 회장은 "소유자일 뿐이다. 상법 사기가 아니다"고 했다. 경영책임이 자신에게 없다는 사실을 밝힌 것이다.

저팬라이프 문제는 일본 국회에서 조차 문제가 됐다. 지난해 12월 참의원 소비자 문제 특별위원회에서 저팬라이프 전 직원이 참석해 회사가 부정한 방법으로 분식회계와 소비자를 우롱했다고 고발했다.

저팬라이프 피해 대책본부 단장을 맡고 있는 스기우라 히데키 변호사는 “저팬라이프는 출자 법 위반을 했다. 사기로 입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팬라이프 파산 개시 결정으로 수천 명의 회원이 피해를 입었다. 피해자에 대부분이 고령자인 것으로 드러났다.

저팬라이프의 전 직원과 관계자들은 야마구치 전 회장이 의도적 파산을 신청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예탁 상법의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