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구 18개동 주민들 "상업개발 저지 비대위 결성"

해운대구 18개 동 주민자치위원장과 각급 자생단체장들은 ‘옛 해운대역사 및 정거장부지 공원화 추진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하고, 역사 일대 상업개발 저지에 나섰다.
비대위는 24일 오전 10시, 옛 해운대역사 광장에서 주민자치위원, 새마을협의회, 주민 등 500여 명이 참가해 ‘옛 해운대역사 일원 공원화 촉구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날 결의대회는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비상대책위원회의 선언문 낭독과 성명서 발표에 이어 참여자 전체가 가두시위를 벌였다. 가두시위 후에는 역사 주변 환경정비도 실시해 환경보존에 대한 주민의 의지를 널리 알렸다.
 
옛 해운대역사 일원은 해운대해수욕장으로 가는 주출입로로, 주민들은 동해남부선 폐선에 따라 이 일대가 공원으로 조성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서병수 전 시장뿐 아니라 오거돈 시장도 공원화를 약속한 바 있다.
 
그런데 최근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이 부지의 상업개발 추진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이에 주민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게 된 것이다.
 
더구나 지난 2013년 11월 부산시와 철도시설공단이 체결한 협약서에 정거장 부지 상업개발 추진 계획을 명시했다는 사실이 최근 알려져 주민들은 일방적인 개발계획 추진 사실에 더욱 분노하고 있다.
 
지난 11월 20일 해운대구의회도 "해운대역 정거장 부지 상업개발 반대" 결의안을 내고 94%의 절대다수 주민들이 역사 부지와 철도 부지는 시민에게 환원해야 한다는 여론조사 결과에도 불구하고 상업개발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지역주민들은 분노를 느낀다며 정거장 부지에 대한 상업개발 계획을 전면 백지화할 것을 촉구했다.      
 
비대위측 관계자도 “주민들은 지난 80년간 철도 운행으로 소음, 진동, 분진 등에 시달려 왔지만 폐선이 되면 이 일대가 주민 휴식공간이 될 것이란 희망으로 버텨왔다”며 “국토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이 민심을 무시하고 주민을 우롱하는 모습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번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상업개발 계획이 백지화되고, 옛 역사 주변 공원화가 추진될 때까지 주민 의견을 모아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성 명 서
 
오호통재라!
주권자인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리민복을 위해 일해야 할 국토교통부가 민심을 외면하고 한국철도시설공단의 돈벌이에 앞장서는 오늘의 현실을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동해남부선 복선화사업으로 말미암아 해운대지역 일부구간이 이설되면서 폐선된 옛 해운대역 정거장터에 상업시설을 건립한다니!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고 가증스러운 행태가 아닐 수 없다. 지금도 넘쳐나는 고층건물에 숨이 막히고, 폭염과 미세먼지로 죽을 지경인데, 폐선된 국유지에 상업시설을 짓도록 국토교통부가 특수목적 법인 설립을 승인하다니! 참으로 통탄할  일이 아닐 수 없다. 
동해남부선이 새로운 노선을 달리기 전까지 80년의 세월을 소음과 진동, 분진 등으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으며 생활해 왔음을 안다면, 이제부터라도 주민들이 편하게 힐링도 하고 사색을 하면서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폐선된 국유지에 나무숲을 조성하는 것이 마땅하거늘, 공익을 우선해야 할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상업개발을 한다니 억장이 무너진다.
더욱 통탄스러운 일은 2013년 11월 부산광역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체결한 협약서의 내용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정거장터에 상업시설을 포함한 개발사업 추진시 부산광역시가 인·허가 등 절차에 협조하고, 철도시설공단 개발사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약정했다는 사실이다. 정거장부지 개발의 직접적 이해당사자인 주민들의 눈과 귀를 가리기 위한 전형적인 갑질이고 시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게다가 2017년 8월부터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상업개발 사실을 언론보도를 통해 비로소 알게 된 주민들이 정거장부지의 상업개발을 강력하게 반대하며, 주민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공원을 만들어 달라고
부산광역시를 통해 지속적으로 건의하였음에도, 소귀에 경 읽기 식으로 시민들의 간절한 요구를 묵살하고 상업개발을 위해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옛 해운대역사 및 정거장부지 공원화추진 대책위원회는 대한민국 근대사의 일부이자 부산시민의 애환이 서린 옛 해운대역 정거장부지에 대한 상업 개발을 절대적으로 반대하며, 부산 시민들의 인간다운 삶과 행복한 미래를 위해 조속한 공원화 추진을 관계당국에 강력히 촉구하며 다음과 같이 천명한다.
하나, 청와대는 폐선된 국유지에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수익사업을 위해 상업개발을 하는 것이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인지, 국민들이 꿈과 희망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공공의 이익을 위해 공원을 조성하는 것이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든는 것인지 응답하라!
하나, 국회는 민심을 외면하지 말고 정거장터에 상업개발을 추진하게 된 배경과 경위, 절차와 내용의 적법·타당성 여부를  밝히기 위해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하라!
하나, 국토교통부는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위임한 옛 해운대역 정거장 일원 국유지에 대한 관리권을 회수하고 해당부지를 부산 시민들에게 돌려주라!
하나,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옛 해운대역 정거장부지에 대한 상업개발 계획과 이를 위한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즉시 취소하고 해당부지를 부산시로 이관하라!
하나, 부산광역시는 2013년 11월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체결한 동해남부선 폐선부지에 관한 협약서를 부산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옛 해운대역 정거장부지에 대한 공원화 약속을 조속히 이행하라!

2018년 11월 24일 옛 해운대역사 및 정거장부지 공원화추진 대책위원회


◇선 언 문
 
존경하는 부산시민 여러분!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동해남부선 일부구간 이설로 폐선된 옛 해운대역 정거장터를 상업개발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철도부지를 관리하는 국가 공기업이라면 마땅히 공공의 이익을 위해 폐선 부지를 활용해야 함에도 철도공단의 수익사업을 위한 상업개발이 가당키나 합니까?
더구나, 폐선부지가 주민들의 세금으로 사들인 국유지이고 철도 운영으로많은 불편과 고통을 겪은 시민들을 생각한다면, 폐선부지의 개발방향을 결정함에 있어 시민들의 의견을 듣는 것이 제일 중요함에도 이러한 절차 없이 상업개발을 추진하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국민 위에 존재하는 무소불위의 기관입니까?
특히, 폐선부지의 소유자인 국토교통부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의 감독기관  으로서 마땅히 폐선부지가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공익목적으로 사용되는지를 살펴봐야 함에도, 철도공단의 입장만을 대변하여 폐선부지에 대한 상업개발 계획과 이를 위한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승인하는 등 국민의 뜻을 무시하는 처사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옛 해운대역 정거장터가 폐선된 2013년 11월, 부산광역시는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체결한 폐선부지 활용에 대한 협약서에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정거장터를 상업개발하고 부산광역시가 이를 적극 지원하기로 약정하였습니다.
당시 부산광역시는 시민들이 행복한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함에도, 정거장터 지역주민들이 지속적으로  공원 조성을 촉구하였음에도 국유지라는 핑계로 적극적 대응을 하지 않고 시민들의 요구를 외면하는 행태를 보여왔습니다.
어찌 정거장터 개발의 직접적 이해당사자인 지역 주민들도 모르게 상업  개발을 추진한단 말입니까?
국토교통부에 묻고 싶습니다. 국민과 시민을 위해 존재하는 것인지, 일개 철도공단의 이익을 위해 존재하는 것인지?
이렇듯,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책무를 망각하고 민심을 외면하는 오늘의 현실을 개탄하면서, 옛 해운대역 정거장부지 상업개발의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고, 부산 시민 모두가 원하는 공원화 추진을 위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먼저, 해운대구의 18개 동 주민자치위원회와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하여 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향후 정거장터에 공원이 만들어 질 때까지 350만 부산시민과 함께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을 결의하면서,   
옛 해운대역사 및 정거장부지 공원화추진 대책위원회 발족을 선언합니다.

2018년 11월 24일 옛 해운대역사 및 정거장부지 공원화추진 대책위원회
각급 단체와 주민들의 공원화 촉구 결의대회
각급 단체와 주민들의 공원화 촉구 결의대회
비상추진위원회의 선언문 낭독

 

해운대구의원들도 결의안 채택
해운대구의회 의원들의 결의안 채택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