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이 지난 8일 삼표그룹에 세무조사를 착수한 것과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도 삼표그룹과 '사돈기업' 현대자동차그룹을 조사에 들어가 대중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8일 세무당국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이 삼표그룹에 조사요원들을 보내 세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일각에선 이번 삼표그룹 세무조사는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을 타깃으로 삼고 조사를 진행 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국세청 조사1국은 주로 대기업의 비자금과 탈세를 살펴보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이들 대기업의 세무조사를 진행한다. 삼표 측은 "정기세무조사다"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여기에 공정거래위원회가 삼표그룹과 현대자동차가 '일감 몰아주기' 의혹과 관련해 조사에 들어간 사실이 알려졌다. 그간 삼표그룹의 성장과 관련해 현대차가 일감을 모아줘 그런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된 바 있다.

두 그룹은 지난 1995년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장남 정의선 부회장과 정도원 삼표그룹 회장의 장녀 정지선 씨가 백년가약을 맺으면서 사돈지간이 됐다. 정몽구 회장과 정도원 회장은 경복고 선후배 사이다.

통상적으로 재계의 일감 몰아주기는 경영권 승계의 실탄을 확보하기 위한 사례가 대부분이었다. 이 때문에 일감 몰아주기의 수혜 기업은 사주 일가의 자녀들이 지분을 보유해 승계자금으로 활용했다. 이 경우 총수일가의 사익 편취 규제 적용이 된다.

공정위는 현대차가 삼표그룹에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규명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현대차그룹과 삼표그룹 간의 거래가 총수일가 사익 편취 규제 적용은 못 하지만 부당지원 대상으로 제재가 가능하다는 시각을 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앞서 지난해 11월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회, 전국금속노조 등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차그룹이 편법적으로 사돈기업인 삼표그룹에 일감을 몰아준 혐의가 있다며 공정위에 신고서를 제출했다.

국정감사에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현대차의 여러 계열사가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삼표에 이익을 제공했다”고 지적했으며, 공정거래위원회 김상조 위원장은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사돈 기업인 삼표가 통행세를 받는 것에 대해 엄밀하게 검토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

한편, 삼표의 세무조사를 진행하던 국세청 조사1국은 지난 4월 현대글로비스를 세무조사했다.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차그룹의 계열사로 정의선 부회장의 경영승계 축을 맡고 있는 곳으로 알려진 기업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삼표그룹에 일감몰아주기를 했다는 의혹을 받아 공정거래위원회의 총구 앞에 놓이기도 했다.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현대제철의 석회석 공급 거래 과정에 현대글로비스와 삼표그룹을 끼워 넣어 2중으로 통행세를 수취한 의혹이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