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야전기 인상 발표...전기료 줄줄이 인상 신호탄?

한국전력공사 김종갑 사장이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른 적자 문제에 대해 입을 열었다.

한국전력공사 김종갑 대표이사 사장 / 출처=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공사 김종갑 대표이사 사장 / 출처= 한국전력공사

 

 

김 사장은 "두 분기 적자가 났지만 내부적으로 견딜 만한 상황이다"라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심야 전기요금 할인 폭 축소에 대해서는 왜곡된 전기 소비 구조를 개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6일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세종시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기자간담회에서 김 사장은 "한전이 생각보다 상당히 내부적으로 적자를 흡수할 여지가 있다고 판단한다"며 "일단 한전이 할 수 있는 최대한 모든 것을 다 해보자는 생각이다"고 말했다. 

한전은 최근 원자력발전소 예방 정비가 길어져 가동률이 떨어지고 연료비가 오르면서 지난해 4분기와 올해 1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김 사장의 이 같은 발언은 현 수준의 적자 폭으로는 전기요금 인상에 나서지 않겠다는 취지로 풀이되고 있다. 탈원전을 골자로 하는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이 전기요금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말도 덧붙였다. 

김 사장은 "2022년까지 전원 구성 자체에 변화가 별로 없어 에너지전환정책이 전기요금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겠다는 판단"이라며 "하반기에 원전 가동률이 높아지면 한전 재무 상태가 더 좋아질 것으로 예측한다"고 했다.

이어 심야 시간대 요금 조정에 따른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에 대해 김 사장은 "심야 전기 사용량 중 54%를 대기업이 쓰고 있다"며 "대기업이 중소기업보다 16% 싸게 전기를 쓰고 있는데 중소기업에 대한 고려 측면에서도 이런 구조는 안 맞는다"고 말했다. 

다만 "경부하요금 조정이 전기요금 인상은 아닐 것"이라며 "정부에 한전 매출이 늘지 않는 범위에서 조정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최근 기업에 저렴하게 제공하던 심야 전기요금 할인 폭을 축소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탈원전에 따른 발전 원가 인상을 기업 몫으로 떠넘긴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