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글로벌 활동이 위기다.

'박근혜ㆍ최순실 게이트'와 연루 의혹을 받으며 구속수감되면서 정상적인 활동이 불가능해 4월 임기만료를 앞둔 '보아오포럼(Boao Forum)'의 이사직에서도 물러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2년부터 매년 3~4월 중국 하이난다오 보아오에서 열리며, 아시아 최고의 경제협력·외교 무대이다. 

3일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의 포아오 포럼의 이사직 임기가 오는 4월에 끝날 예정”이라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참석이 힘들어지면서 정상적인 활동이 불가능한 상황이라 더이상 임기 연장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13년 4월 보아오 포럼 12차 연차총회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뒤를 이어 이사직을 맡았았다. 5년째 임기를 수행 중이다.

이 부회장은 중국 및 글로벌 인맥 구축과 신성장 사업 기회 모색에 보아오 포럼을 적극 활용해 왔다.

이사진의 자격으로 중국 정부 인사들과의 모임에 참석하고, 세계 유력 인사들과 개별 면담을 가졌다.  포럼을 통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리커창 중국 총리, 마윈 알리바바 회장 등을 만났다. 

하지만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구속수감되면서 지난해 3월 중국 하이난(海南)에서 열린 이사회에 불참했다. 올해도 참석이 어려울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