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계열사 탈세 의혹·계열사 신고 누락·부실시공 등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검찰이 국세청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탈세 의혹과 허위 자료 제출 혐의로 고발당한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76)을 출국 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동아일보는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부장 구상엽)는 국세청과 공정위의 고발 내용을 토대로 이 회장을 출국 금지하고 수사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이 회장은 가족 명의의 회사를 통해 수십억 원대 세금을 탈루한 혐의 등으로 지난해 4월 국세청으로부터 고발을 당한 바 있다. 국세청이 검찰에 넘긴 자료 중에는 부영이 캄보디아 신도시 조성사업 등에서 역외탈세를 한 의혹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위도 지난 6월 이 회장이 친족회사 7곳을 대기업집단 소속 회사 현황 신고 때 누락한 사실을 적발해 검찰에 고발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지난 10월에 경기 화성시 화성동탄2지구 부영아파트 부실시공 등과 관련해 부영그룹을 업무방해·사기 혐의 등으로 고발한 상태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대기업 총수를 겨냥한 본격적인 기업 수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수사가 새 정부의 대기업에 대한 사정의 시작이라는 관측과 함께 정·관계 로비 의혹 수사로 번져 정계 개편의 신호탄이라는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이 회장이 검찰 수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이 회장은 2004년 대선자금 수사 때 회삿돈 270억 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돼 징역 3년, 집행유예 5년형을 받은 바 있다.

이 밖에도 국정농단 수사 과정에서 이 회장이 지난해 2월 안종범 전 대통령정책조정수석(58)을 만난 자리에서 K스포츠재단에 70억 원가량을 출연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 국세청 세무조사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문의했다는 정황이 드러난 바 있다.

이에 대해 부영그룹 관계자는 “(사실관계를) 확인중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