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공장 설립 승인 ‘비밀서약서’ 쓴 이유 ‘무엇’?

LG디스플레이(LGD)가 추진 중인 중국 광저우 공장 건설 승인 결정이 또 미뤄졌다. 이 과정에서 ‘비밀서약서’까지 작성하는 등 이해하기 힘든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이유를 두고 여러 가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새 정부 핵심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내 공장 증설을 요구한다는 설과 삼성의 견제로 보는 시각도 나오고 있어 혼란을 주고 있다.
기술 수출 승인의 ‘이중 잣대’ 논란도 불거지는 가운데 정부가 어떠한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집중된다.

18일 서울 강남구 한국기술센터에서는 LGD 중국 광저우 공장 건립 승인 여부를 위한 2차 소위원회가 개최됐다. 이날 회의는 3시간가량 진행됐으며, 산업부 관계자들과 소위 소속 위원들, LGD 관계자 등 약 15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2차 소위원회는 극비리에 진행됐다. 알려진 사항이라곤 결론을 못 내린 채 3차 소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는 것과 이날 회의에 참석한 참석자 전원이 ‘비밀서약서’를 작성해 회의 내용에 대해 일절 외부에 언급할 수 없도록 한 것뿐이다. 비밀서약서에는 서약서에 기재된 내용을 어겼을 시 최대 징역 10년 형에 처할 수 있다는 내용까지 적힌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LGD가 정부에 승인을 신청한 것은 7월 말이었는데 정부가 기술 유출 가능성을 제대로 들여다보겠다고 하면서 심사기간이 길어지고 있는 것. 산업기술유출방지법 시행령에 따르면 산자부는 국가핵심기술 수출에 대한 승인 신청을 받으면 그 결과를 45일내 서면으로 알려줘야 한다. 하지만 산자부는 9월에 들어서야 별도의 소위원회를 꾸렸다. 소위의 활동은 ‘45일내 서면통보’라는 기간제한에 포함되지 않아 승인 일정이 더 미뤄질 수 있기 때문에 LGD는 ‘벙어리 냉가슴’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가 LGD에 중국 공장 설립을 재고하고 있는 표면적인 이유는 ‘기술 유출’ 우려 때문이다. 최근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국내 유일의 대형 OLED 양산 업체인 LGD가 중국에 합작사를 설립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OLED는 정부의 연구·개발지원을 받은 국가 핵심 기술이기 때문에 해외 투자를 하려면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것.

기술유출 우려에 대해 LGD 측은 “철저한 보안을 통해 기술이 유출된 사례가 없다”며 ‘하루아침에 흉내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회의에서도 LGD는 기술유출 우려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승인이 늦어지는 배경으로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드는 관측이 나온다. 일자리 창출을 제1과제로 삼은 현 정부의 정책 기조와 더불어, 사드(THAAD) 배치와 관련해 중국과 갈등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중국에 대규모 투자를 해야겠느냐는 말이 나온다.

다른 일각에서는 삼성의 ‘견제설’을 주장한다. 이와 관련해 최근 삼성전자 측의 반응은 흥미롭다. 2차 소위원회가 열린 18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IMID 2017 비즈니스 포럼’에서 노남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개발팀 상무는 “LCD가 OLED보다 성능이 뛰어나다”며  3차원 화질 측정 기준인 컬러볼륨과 명암비, 휘도에서도 OLED가 QLED에 비해 급격히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OLED 진영에 밀리고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온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올해 2분기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 점유율은 소니(37.7%), LG전자(33.5%), 삼성전자(17.0%) 순이었다. 1500달러 이상 TV 시장에서도 삼성전자 점유율은 소니(36.1%)와 LG전자(27.8%)에 이어 26.6%로 3위에 머물렀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산자부 말대로 OLED가 승인 사항이라면 삼성이 베트남에 설립한 모바일용 OLED 모듈 공장도 기술 유출 우려가 있다. 삼성은 이 공장 등에 55억달러(약 6조 원)을 투자해 생산라인을 구축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산자부는 ‘패널이 아니기 때문에 상관없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모바일 플렉서블 OLED 공정의 경우 모듈 생산 과정에서도 상당한 핵심 기술이 사용되기 때문에 말도 안된다며 이러한 주장을 일축한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