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황교안 권한대행과 김종인 전 의원 저울질....대연정 통합 합종연행 가능성 커져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인용함에 따라 조기 대선 체제가 가동되기 시작됐다.

헌재의 인용에 따라 대통령은 파면됐다. 헌법과 공직자 선거법에 따르면 대통령 귈위 시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한다.

선거일은 50일 전까지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이 공고를 해야 한다.

조기 대선 날짜는 4월 29일에서 5월 9일 사이에 정해야 한다.

정치권은 5월 9일을 가장 유력한 대선일정이라고 분석했다.

주말과 5월1일 근로자의 날, 석가탄신일, 어린이날로 이어지는 황금 연휴 기간인 점을 고려하면 대선일은 5월 9일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

5월 9일에 대선이 실시된다면 각 당은 대선 한 달 전인 3월 말에서 4월 초까지는 대선후보를 선출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선거일 30일 전인 4월 9일까지는 대선에 출마하려는 공직자는 사퇴해야 한다.

현재 여야 대선후보의 지지율은 1강 4중 구도다. 문재인이 30%지지율로 1위를 차지했고, 뒤를 이어 황교안, 안희정, 안철수, 이재명이 경합 중이다.

범여 후보로는 황교안 권한대행을 제외하면 저조한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 범 여권에서는 황교안과 김종인 전 더민주당 대표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황 권한대행도 대선에 출마하려면 이날까지는 자신의 거취를 정해야 한다.

이후 4월 11일에서 15일까지는 선거인 명부를 작성하게 되고, 이어서 15일과 16일까지는 후보자 등록을 해야 한다.

여야 정치권은 탄핵 인용에 따른 사회적 갈등과 더불어 대선 전쟁의 방향에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