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정운호 게이트를 수사하면서 네이처리퍼블릭의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을 잡아 압수수색 중이다.

2일 서울중앙지검 방위 사업수사부(부장 박찬호)는 이날 오전 검사와 수사관을 롯데면세점에 보내 사무실에서 회계자료와 거래 계약서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과 그의 아들이 정 대표 측으로부터 정상거래를 가장해 수억 원대 금품을 받은 정황을 잡았다. 검찰은 롯데면세점 등기임원인 신 이사장에게 정 대표 측으로부터 용역 거래 형태로 10억 원대 자금이 건네진 정황을 수상히 여기고 있다.

검찰은 이들 장소에 수사관 100여명을 보내 컴퓨터 하드 디스크, 회계 장부 등을 확보했다.

업계에 따르면 정 대표 측 브로커 한모 씨(구속기소)2012년 네이처리퍼블릭의 롯데면세점 매장 운영에 관한 컨설팅 계약을 맺었다. 면세점 내 점포 위치 조정이나 제품 진열 등을 돕고 점포 수익의 3¤4%를 수수료로 받는 내용이다. 그런데 정 대표는 20147월 한 씨 측과 거래를 중단하고 B사와 비슷한 계약을 체결했다.

B사는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의 장남 장모 씨가 운영하는 회사로 알려졌다. 장 씨는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외손자다. 한 씨 측은 201410월 네이처리퍼블릭을 상대로 일방적 계약 해지로 입은 피해 64500만 원을 지급하라는 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냈다.

지난해 경영권분쟁으로 롯데월드타워점 특허권을 반납해야했던 롯데는 이번 검찰의 압수수색으로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롯데면세점 측은 검찰의 압수수색에 상황을 좀 더 지켜보자는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한편 검찰은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과 그의 아들이 정 대표로부터 금품을 받은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