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문호 공정뉴스 대표 정치평론가

비정상 사회가 고착화되고 있다.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게 없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에 이르기까지 상식이 통하지 않는다. 또 법과 원칙을 지키는 사람이 부당한 대우를 받는다. 지난해 세월호 사건이 발생한 것도 이 같은 사회현상이 만든 인재다.

정부가 나섰다. 비정상 사회의 정상화를 추진하면서 인성교육을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성교육진흥법을 만들었다. 오는 721일부터 시행된다.

교육부는 지난 170개 문항의 인성평가 자가 진단법을 내놓았다. 인성을 입시 및 평가와 연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인성주간을 선포하고 부모님과 함께 아침식사 하기’ ‘인성독서캠페인까지 벌이고 있다.

인성교육진흥법은 교육시장에 변화가 예상된다. 일부 대학과 기업체에서는 입학과 채용에서 인성을 평가·반영한다. 모 대학은 오는 2017학년 입시에 보육·사범대학 중심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인성 발달사항을 반영한다. 모 전문대학은 입시에서 인·적성을 평가하는비교과전형으로 선발한다. 또 다른 대학은 수시모집에서 인성면접을 신설했다.

사교육 시장도 바뀌고 있다. 한 사교육 업체에서는 인성교육 특강을 마련하고 교육부 인증을 받기 위해 인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인성(人性, personality)은 사람의 성품을 뜻한다.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의 특성을 말한다.

정부는 인성교육진흥법을 비롯해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교권 신장법 등 온갖 법안을 제정했다.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정책이다. 이 같은 정책에 교육계에 부정적 견해도 있다. 온갖 법안은 교사들에게 옥상 옥현상을 만들어 낼 것이라는 우려다. 인성교육을 위해 학생들을 상담해야 할 교사들은 공문 처리하느라고 정작 인성지도를 위한 학생 상담조차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제대로 된 인성교육이 가능한가?”라고 반문한다.

학생들에게 인성교육도 중요하다. 정작 중요한 것은 사회지도층의 모럴헤저드라는 지적이다. 뉴스에 등장하는 일부 정치인, 경제인 등 사회지도층을 보면 이들은 과연 어떤 인성을 가진 인간인가 하는 의심이 들 때가 많다.

지난해 세월호 사건이후 박근혜 대통령도 사건 이전과 이후 대한민국을 비정상이 정상화되는 나라로 만들 것이라고 호언장담은 하였으나 아직도 제자리이다. 실제 지금까지 대통령이나 정치인이 인성을 잘 모른다는 것이고, 세월호 대참사이후 현장에서 고위관료들의 태도를 보면 말로만 인성을 주장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대한항공 전부사장의 땅콩사건 등 재벌가의 행태를 보고 배우는 미성년(未成)인 청소년들이야 말해 무었을 하겠는가? 사건사고가 날 때마다 인성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만 하고 있다.

윗물이 고아야 아랫물이 맑다. 사회 지도층들의 부정적인 모습들은 결국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시각만 키우고 있다. ‘유전무죄 무전유죄’, ‘유권무죄 무권유죄등의 현상이다. 만인에게 평등해야 할 법과 원칙이 재물과 권력 앞에서 각기 다른 잣대를 갖고 있다.

인성교육은 가정이나 학교에서 출발한다. 정작 인성교육을 받아야 할 집단은 기성세대이다. 사회의 지도자인 정치가나 재벌들이 먼저 인성교육을 실천하면 사회부조화의 현실에 있는 국민들은 굳이 교육을 받지 않아도 스스로 현명한 처신을 할 것이다.

인성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인성은 교육될 수 있다. 다만 천편일률적인 교육 방식이어서는 곤란하다.

특정모델을 만들어 보급하여 강제하지 말고, 환경과 자율에 맞추어 교육하여야 한다. 인성교육이야말로 교육기관이 자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게 놔둬야 한다. 사람은 개개인의 고유한 가치관이 있다. 개인의 가치관이 공동체와 만나 배려와 조화를 이루어내는 것이 바람직한 사회관인 것이다.

모처럼 국가변화의 일환으로 추진된 인성교육진흥법이 국민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드는 법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