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상 사회가 고착화되고 있다.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게 없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에 이르기까지 상식이 통하지 않는다. 또 법과 원칙을 지키는 사람이 부당한 대우를 받는다. 지난해 세월호 사건이 발생한 것도 이 같은 사회현상이 만든 인재다.
정부가 나섰다. 비정상 사회의 정상화를 추진하면서 인성교육을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성교육진흥법’을 만들었다. 오는 7월 21일부터 시행된다.
교육부는 지난 1월 70개 문항의 ‘인성평가 자가 진단법’을 내놓았다. 인성을 입시 및 평가와 연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인성주간’을 선포하고 ‘부모님과 함께 아침식사 하기’ ‘인성독서’캠페인까지 벌이고 있다.
‘인성교육진흥법’은 교육시장에 변화가 예상된다. 일부 대학과 기업체에서는 입학과 채용에서 인성을 평가·반영한다. 모 대학은 오는 2017학년 입시에 보육·사범대학 중심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인성 발달사항을 반영한다. 모 전문대학은 입시에서 인·적성을 평가하는‘비교과전형’으로 선발한다. 또 다른 대학은 수시모집에서 ‘인성면접’을 신설했다.
사교육 시장도 바뀌고 있다. 한 사교육 업체에서는 인성교육 특강을 마련하고 교육부 인증을 받기 위해 ‘인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인성(人性, personality)은 사람의 성품을 뜻한다.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의 특성을 말한다.
정부는 인성교육진흥법을 비롯해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교권 신장법 등 온갖 법안을 제정했다.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정책이다. 이 같은 정책에 교육계에 부정적 견해도 있다. 온갖 법안은 교사들에게 ‘옥상 옥’현상을 만들어 낼 것이라는 우려다. 인성교육을 위해 학생들을 상담해야 할 교사들은 공문 처리하느라고 정작 인성지도를 위한 학생 상담조차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제대로 된 인성교육이 가능한가?”라고 반문한다.
학생들에게 인성교육도 중요하다. 정작 중요한 것은 사회지도층의 모럴헤저드라는 지적이다. 뉴스에 등장하는 일부 정치인, 경제인 등 사회지도층을 보면 이들은 과연 어떤 인성을 가진 인간인가 하는 의심이 들 때가 많다.
지난해 세월호 사건이후 박근혜 대통령도 사건 이전과 이후 대한민국을 비정상이 정상화되는 나라로 만들 것이라고 호언장담은 하였으나 아직도 제자리이다. 실제 지금까지 대통령이나 정치인이 인성을 잘 모른다는 것이고, 세월호 대참사이후 현장에서 고위관료들의 태도를 보면 말로만 인성을 주장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대한항공 전부사장의 땅콩사건 등 재벌가의 행태를 보고 배우는 미성년(未成곐)인 청소년들이야 말해 무었을 하겠는가? 사건사고가 날 때마다 인성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만 하고 있다.
윗물이 고아야 아랫물이 맑다. 사회 지도층들의 부정적인 모습들은 결국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시각만 키우고 있다. ‘유전무죄 무전유죄’, ‘유권무죄 무권유죄’등의 현상이다. 만인에게 평등해야 할 법과 원칙이 재물과 권력 앞에서 각기 다른 잣대를 갖고 있다.
인성교육은 가정이나 학교에서 출발한다. 정작 인성교육을 받아야 할 집단은 기성세대이다. 사회의 지도자인 정치가나 재벌들이 먼저 인성교육을 실천하면 사회부조화의 현실에 있는 국민들은 굳이 교육을 받지 않아도 스스로 현명한 처신을 할 것이다.
인성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인성은 교육될 수 있다. 다만 천편일률적인 교육 방식이어서는 곤란하다.
특정모델을 만들어 보급하여 강제하지 말고, 환경과 자율에 맞추어 교육하여야 한다. 인성교육이야말로 교육기관이 자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게 놔둬야 한다. 사람은 개개인의 고유한 가치관이 있다. 개인의 가치관이 공동체와 만나 배려와 조화를 이루어내는 것이 바람직한 사회관인 것이다.
모처럼 국가변화의 일환으로 추진된 인성교육진흥법이 국민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드는 법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