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우종 한국민간조사협회 중앙회장 인터뷰

 
민간조사관의 업무 영역은 실종자 찾기, 기업정보 수집,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모조품 적발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다. 고급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 한국에 진출한 외국 로펌에선 지적재산권 부문에서 민간조사원을 채용하고 있다. 최근 명품브랜드의 짝퉁을 찾아내기도 했다. 앞으론 기업으로 영역이 확대될 것이다. 한국도 하루빨리 입법화되어 양성화, 전문화돼야 한다. 한국민간조사협회 유우종 협회장으로부터 민간조사관의 역할 및 전망에 대해 들어본다.

- 경쟁력과 특징은.

우리 사회는 빠르게 급변하면서 복잡하다. 경쟁도 치열하다. 무엇보다 청년실업이 심각하다. 박근혜 당선인도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으로 제시한 창조경제론의 한 부분으로 청년들의 해외진출과 취업지원을 핵심으로 담고 있다. 민간조사관은 국가와 기업의 리스크를 관리하는 주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간조사관, 즉 기업탐정의 영역은.

이들이 하는 업무는 다양하다. 과거에는 기업 인수합병(M&A)과 관련해 상대방 업체의 뒤를 조사하는 일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 경기침체로 M&A가 주춤해지면서 다른 일들이 새로운 업무에 포함됐다. 일례로 기업이 자사 직원의 법률 위반이나 뇌물 수수 여부를 파악한다든지 내부고발자를 찾는 것 등이다. 기업의 재무 내용이나 기술력을 상세히 조사평가하는 작업을 한다. 최근엔 사이버테러와 사이버스파이에 대한 관리에도 관여하고 있다. 보안이 중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탐정의 역할이 리스크매니저로서 역할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삼성그룹·현대자동차그룹 비자금 사건은 리스크관리 부재에서 발생했다. 내부고발자가 검찰에 오너의 비위사실을 폭로한 게 시발점이었다. 민간조사관의 역할은 기업조사를 통해 직원의 법률위반, 배임·횡령 여부를 파악하거나 내부고발자를 찾아내어 리스크를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기업탐정에게 불황은 문제될 게 없다. 불경기에는 잘못된 결정 하나만으로도 기업이 망할 수 있다. 고객 기반도 더 탄탄해지고 있다.

-이코노미스트는 기업탐정이 각광을 받다보니 구인난이 심각하다고 보도했다. 현재 외국과 한국에 상황은.

외국에선 탐정업, 즉 민간조사업이 합법화됐다. 한국은 법안이 발의되어 입법화를 추진되고 있다. 현재 국회 계류중이다. FTA로 법률시장이 개방되면 곧 서양의 민간조사원들이 한국에 들어오게 될 것이다. 이미 한국에 진출한 외국 로펌에선 지적재산권 부문에서 민간조사원을 채용해 활동하고 있다. 현재는 명품브랜드의 짝퉁을 찾아내는 업무를 한다. 앞으론 기업으로 영역이 확대될 것이다. 한국도 하루빨리 입법화되어 양성화, 전문화돼야 한다. 입법화가 이뤄지면 구직난이 많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영국의 기업탐정 스카우트 전문가 케시 라빈더는 기업탐정 및 보안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어 이들의 급여는 2010년 이래 20~25% 증가했다고 말했다. 그의 말처럼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시장규모가 커지가 딜로이트 같은 기업회계·컨설팅 회사들조차 비공식적으로 탐정업에 뛰어들고 있다.

-민간조사관의 활동영역은.

국가공권력이 미치지 못하는 진상파악을 위해 증거 수집등 사실 여부를 조사하는 곳으로 교통사고 및 의료사고와 보험관련 조사, 법원 소송에 따른 민형사건의 증거 자료 수집, 산업 스파이, 국제 무역분쟁 조사, 기업에 대한 진단과 조사, 해외 도피 범죄인 소재 파악, 실종자와 가출인 소재 파악, 지적재산권 보호와 브랜드 조사, 부동산 사기 관련조사, 도청, 감청 탐색 업무를 한다. 현재 민간조사원은 8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정부기관을 비롯해, 대형로펌, 기업 등에서 기업리스크 관리자로 일하고 있다.

-어떤 곳에 취업할 수 있나.

현대는 기업 , 개인을 비롯해 정부조차 리스크 관리에 역점을 두고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정부기관으로 검찰과 경찰이 그 기능을 수행한다. 민간에서는 변호사와 민간조사원이 대행하고 있다. 민간조사관은 정부기관, 기업(인사/감사/법무/기업보안/감찰부서), 연구소, 로펌, 보험회사 등에서 꼭 필요한 인재이다. 또한 보험범죄조사, 범죄도피자 조사, 교통사고 조사, 의료분쟁 관련 조사 등의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다. 이밖에 정부가 정치적인 이유에서 조사하지 못하는 외국 정보를 파악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다. 실제로 미국 CIA국장을 지낸 윌러엄 콜비를 비롯해 많은 CIA요원들이 CIA를 그만 둔 뒤에 정부를 대신해 해외 정보 수집을 하는 역할을 했다.

-21세기 법률시장.

2016년 법률시장이 개방된다. 현재 데스크형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던 국내 변호사들도 외국변호사들과 경쟁하기 위해선 필드형으로 바뀌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FPI시장이 날로 확대되면서 취업이나 불황에 걱정이 없는 블루오션 직업으로 떠오를 것이다. 개개인의 스펙과 능력에 차이는 있겠지만 한미FTA발효를 계기로 한국의 법률시장이 개방되면 더욱 활동 영역이 넓혀질 전망이다. 법률적 장벽 때문에 국내에 진출하지 못한 해외 유명 탐정기업들이 로펌과 함께 국내 진출을 모색할 것이다. 변호사가 사건을 수임하고 민간조사관이 사건의 증거를 조사하는 스탠스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활동이 커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