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오는 8일 아부다비 정부와 공간정보기술 상호 협력 강화를 위해 공간정보 기술자문단을 아부다비에 파견한다고 밝혔다.

기술자문단은 국토해양부 주택토지실장(박상우)을 단장으로하여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소속 10명의 전문가로 구성되었다.

현지파견기간(12.8~12) 동안 우리나라 공간정보 관련업체들의 수주활동을 지원하고, 아부다비 지방행정부(DMA)와 공간정보 협력 MOU 체결과 함께 기술자문 활동을 하게 된다.

아부다비 정부는 지난 9월, 10월 두차례 방한하여 공간정보 지식투어 프로그램, 디지털 국토엑스포 행사 참석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IT기술과 융합된 공간정보 기술현장을 견학하고 지속적인 기술지원을 받기 위하여 자문단 초청과 MOU체결을 제안하였다.

방한기간 동안 지하시설물 전산화 기술,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 등에 많은 관심을 가졌으며, 특히, 우리나라 최신 공간정보기술과 국내 시스템 운영 현황 등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였다.

기술자문단은 아부다비 정부 주요인사와 면담을 하면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우리 공간정보 기술을 소개하고 아부다비 정부에서 발주예정인 4천만달러 규모의 e-NOC(토지정보화시스템구축)사업에 우리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며, 아부다비 정부의 공간정보 기술수준을 파악하여 우리 정부가 지원해줄 과제를 발굴하고 향후 기술협력 방향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현지에 진출해 있는 건설업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임직원의 노고를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현안사항이 정책에 반영이 되도록 관계기관에 전파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 박상우 주택토지실장은 그동안 축적된 공간정보 기술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기업의 해외 공간정보 시장 진출을 위해 정부 간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인적 교류를 활성화 하는 등 직·간접적인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며, 이번 공간정보기술 아부다비 진출을 계기로 우리나라 자금에 의해 소규모로 이루어진 개발도상국 공간정보 시장위주에서 자본력이 풍부한 중동 및 중·남미 지역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