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거래 규모는 약 3000억 원에 달해…
타 기업·협력업체의 명의 도용해 부당거래

지난 5월 23일 신세계 백화점의 일명 ‘상품권 깡’이라는 부당 내부거래가 드러났다.
 
당시 신세계 백화점은 정상적인 유통경로를 밟지 않고, 직접 장외시장에서 비정상적으로 거래했다. 이 때문에 ‘상품권 깡’으로 취한 이득은 ‘검은 돈’성격이 짙어 비자금 의혹이 쏟아졌다.
 
하지만 7일 세계일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비자금 조성 의혹”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상품권 깡으로 확보한 현금이 비자금 등의 용도로 사용된 흔적이 없고, 정상적으로 회계 처리가 됐다는 것이다.
 
한편 신세계백화점이 장외 시장을 통해 부당 거래한 상품권의 규모는 수백억 원대가 아닌 수천억 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과정에서 신세계는 다른 기업의 명의 도용 외에 우월적 지위를 이용, 협력업체의 명의까지 빌린 것으로 드러났다.
 
6일 부산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신세계 백화점 법인사업부 영업사원들은 2009년부터 최근까지 현금화한 규모는 모두 30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경찰의 수사 초기 ‘상품권 깡 규모가 수백억 원대 이상이 될 것’이라는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액수다. 이 중 2000억 원은 신세계 직원들이 다른 기업 수십여 군데의 명의를 몰래 사용해 해당 기업에 판 것처럼 꾸몄다. 다른 1000억 원의 판매실적 역시 입점이나 납품업체 등의 명의를 빌렸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일부 신세계 영업사원은 백화점 입점 등을 대가로 상품권 구입을 요청하는 등 협력업체를 압박하기도 했다”며 협력업체 대부분은 ‘울며 겨자 먹기’로 신세계 측의 요구를 들어줬다.
 
경찰은 신세계 측이 매출실적을 부풀리기 위해 상품권 깡을 한 것으로 보고, 상품권 거래 횟수와 재직경력 등을 따져 책임이 무거운 직원들을 사문서 위조 혐의로 입건할 계획이다.
 
경찰은 예상외로 많은 직원들이 관여돼 신세계 백화점 측에서 몰랐다고 하기에는 석연치 않다. 백화점에서 상품권 깡을 독려하거나 묵인해 준 정황이 확인되는 대로 관련된 사람들을 형사 처벌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