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개장에 따른 교통종합상황실 운영키로
임시주차장 추가 확보, 신호운영주기 최적화
부산시 늑장 대응, 주민불편과 교통지옥 여전
또한, 오는 4월 산성터널 접속도로(금정측) 건설이 완료되면 부산외곽순환도로(금정IC, 기장철마IC)의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참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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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시리아관광단지 일원 교통 소통 대책 |
◎ 이케아 개장전 개선대책
구 분 |
내 용 |
추진주체 |
교통체계 개선 |
교통체계개선(TSM) -광어골 교차로 직진차로 증설(송정삼거리→광어골 방면) -송정1호교 주변 좌회전 전용차로 설치(송정3호교 방향) 교통정보수집장치(스마트 교차로) 설치 4개소(총 12대) -송정교차로, 송정1호교, 올랜드아울렛, 서암입구 신호운영 최적화(개별 신호운영제어→중앙제어운영) : 13개소 -이케아, 롯데몰 등 동부산관광로 일원 : 9개소 -기장해안로 일원 : 4개소 교통정보안내 전광판 설치 -송정터널→송정어귀 교차로 방향 |
교통국 |
주차장 설치 및 교통질서 확립 |
주차장 확보 : 3,441면 -이케아 기존 주차장 1,441면 -이케아 임시주차장 1,500면 -트렌디타운 부지 임시주차장 500면 불법 주·정차 단속 -해동용궁사, 풍원장 등 식당 입구, 모퉁이 지역(’19.6~) -오시리아관광단지 일원 집중단속(’20.2.8.~) 교통질서 계도 -교통위반 집중단속, 용궁사 일원 주말 교통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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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운영 개선 |
편도 2차로 버스정류장 이설(용궁사 국립수산과학원) -통행차로 확보를 통한 정체 해소 -편도 2차로 → 편도 3차로 구간으로 이설 오시리아관광단지 경유노선 추가 -오시리아역 경유 추가 노선 : 1001번(’20.2.13. 시행) 8~10분 간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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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정비 |
기장해안로 차로 증설(중앙화단 철거 차로 확장) -용궁사입구삼거리~힐튼호텔 입구(연장 550m, 폭 4→5차로) → 통행속도 4.9~10.8km/h 증가 |
도시공사 |
<좌회전 전용차로 신설> |
<우회전 전용차로 추가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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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전 |
공사 후 |
공사 전 |
공사 후 |
※ 교통체계개선 사업
◎ 이케아 개장주간 개선대책 2.13. ~ 3.1.
구 분 |
내 용 |
추진기간 |
추진주체 |
교통질서 확립 및 정보제공 |
교통대책반 편성 운영 : 2.13.~3.1.(8일간) -동부산IC입구 교차로 등 주요지점 교통관리 -공무원, 교통봉사대 일 30명 불법 주정차 단속 강력 추진 : 2.13.~3.8. -주중 1개조 2명, 주말 2개조 4명 교통정보 사전제공 등 홍보강화 -TBN교통방송, 교통안내전광판 등 홍보 -유관기관(고속도로, 국도, 광안대교) 전광판 홍보 통행량 및 주차장 수요 관련 모니터링 |
‘20.2.~3. |
교통국 |
교통소통대책 |
교통신호체계 최적화 운영 교통통제 인력 투입 : 방문객 증가에 따른 탄력 운영 입·출차 및 주차장 운영계획을 통한 차량 유도 교통혼잡 완화를 위한 입간판 설치 -내·외곽 21개소 51EA -주차장 진입 가능시간 실시간 안내 |
‘20.2.~3. |
경찰청 (사업자) |
도로건설 |
산성터널 접속도로(금정측) 건설 →부산외곽순환도로(금정IC, 기장철마IC) 접근성 제고 |
‘20.4. |
도시계획실 |
◎이케아 개장 후 개선대책
구 분 |
내 용 |
추진기간 |
추진주체 |
교통안내시설 |
교통정보안내 전광판 추가 설치 1개소(장산1터널 입구) |
‘20.3. |
교통국 |
대중교통 운영 개선 |
버스정보안내기 추가 설치(오시리아관광단지 내)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증대 동해선 및 도시철도 환승주차장 이용 유도 |
‘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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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확장 |
기장해안로 확장(L=1.2km) -롯데쇼핑몰~힐튼호텔 입구, 폭 4→6차로 → 통행속도 10.0~11.3km/h 증가 |
‘21.~’24. |
도시공사 |
도시철도 |
동부산선 대안 검토 ?도시철도망 재정비 용역(‘19.~’20.6.) -기존 : 기장~오시리아관광단지역~송정~장산역(11km) -대안 : 오시리아관광단지역~송정~장산역(5.13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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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 |
교통국 |
◎ 오시리아관광단지 교통혼잡 개선대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