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긴급 회수... 黃 “불교계에 사과드려... 경위 파악할 것”

자유한국당이 황교안 대표 명의로 육식을 금지하고 있는 불교계에 고기를 말린 ‘육포’를 설 명절 선물로 보냈다가 뒤늦게 회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해 5월 경북 영천시 청통면 대한불교조계종 10교구 본사 은해사에서 열린 ‘부처님 오신 날 봉축법요식’에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해 5월 경북 영천시 청통면 대한불교조계종 10교구 본사 은해사에서 열린 ‘부처님 오신 날 봉축법요식’에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20일 불교계 등에 따르면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 있는 조계종 총무원 등에 황 대표 명의의 설 선물이 도착했다. 모 백화점에서 구매한 것으로 추정되는 황 대표의 설 선물은 상자 안에 포장된 육포였다.

조계종 일각에서는 당일 오전 황 대표의 설 선물이 ‘육포’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당혹해하는 반응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대승불교 영향을 받은 조계종에서는 불교 오계(五戒) 중 하나인 ‘불살생(不殺生·살아있는 것을 죽이지 말라)’에 따라 다른 생명을 해쳐 음식으로 취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금한다.

한국당 측에서는 조계종에 육포 선물이 전달된 것을 뒤늦게 파악하고 당일 직원을 보내 해당 선물을 긴급 회수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 관계자는 “대표님이 올해 설 선물로 육포를 마련했지만, 불교계 쪽으로는 다른 선물을 준비했던 것으로 안다”며 “다른 곳으로 갈 육포가 잘못 배달됐고, 이를 안 뒤 조계종에 사람을 보내 직접 회수를 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20일 “제가 미숙하고 잘 몰라서 다른 종교에 대해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면 불교계에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배송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하는데 경위를 철저하게 파악해보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독실한 개신교 신자인 황 대표가 앞서 불교 관련 논란을 일으킨 적이 있어 불교계에서는 이번 육포 사태를 지켜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황 대표는 지난해 5월 열린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에서 다른 정치인들과 달리 불교식 예법인 ‘합장’을 하지 않아 ‘종교 편향’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당시 조계종은 공식 성명을 통해 유감의 뜻을 전달했고, 황 대표는 “다른 종교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고 고개를 숙였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