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학 총장에 류 교수 징계 촉구 2차 서한 발송... “역사왜곡, 인권유린 강단 위 두어선 안 돼”

연세대 출신 국회의원들이 위안부 망언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류석춘 사회학과 교수에 대해 징계를 요구하는 서한을 작년에 이어 2번째로 연세대 측에 보냈다.

 

'위안부 망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류석춘 연대 사회학과 교수. (사진=뉴시스)
'위안부 망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류석춘 연대 사회학과 교수. (사진=뉴시스)

 

연대 동문 국회의원 14인은 16일 ‘역사왜곡, 인권유린을 강단 위에 그대로 두어선 안 됩니다’라는 제목으로 연세대 김용학 총장에게 서한을 보냈다. 이들 의원은 이 서한에서 징계위원회에 회부된 지 4개월이 넘도록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학교 측에 깊은 유감을 밝혔다.

이들은 “일제강점기 위안부를 ‘매춘의 일종’으로 규정한 류석춘 교수의 시각은 일제의 전쟁 범죄를 은폐하고, 식민지배를 정당화한 역사왜곡”이라며 “동시에 전쟁 범죄 피해자에 대한 혐오 조장”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 연세대 출신 국회의원들은 모교에서 보편적 인권을 짓밟고 전쟁 범죄를 감싸는 몰상식한 류석춘 교수가 강의를 지속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며 “수업권을 침해당하고, 성희롱을 당한 학생들의 정당한 요구도 묵살되는 상황도 납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쟁 범죄 옹호와 인권 유린 주장은 학문의 자유로 인정될 수 있는 행위가 아니다. 지금도 사회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역사왜곡과 피해자에 대한 혐오가 넘쳐나고 있다”며 “만일 지성의 전당인 대학 강의실마저 이를 방치한다면 성숙한 공동체적 가치를 학습하는 대학의 본래 목적은 상실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 의원은 “지금이라도 류석춘 교수에 대한 즉각적인 수업 배제와 교수직 박탈 등 대학 당국의 합당한 처분을 요청 드린다”며 “ 모교가 역사와 전쟁 범죄로 피해 입은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 떳떳하기를 우리 연세대 출신 국회의원들은 진심으로 바란다”고 했다.

이들 의원들은 김성환·박범계·송영길·송옥주·안호영·우상호·우원식·유동수·윤후덕·이규희·조정식(더불어민주당), 황주홍(민주평화당), 신용현(바른미래당), 김종대(정의당) 의원 등이다.

앞서 지난해 9월 류석춘 교수는 강의 도중 위안부 망언과 학생들을 향한 성희롱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