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집권 반환점을 돈 가운데 '親文 실세'가 연루된 권력형 비리 의혹이 정국의 새로운 뇌관으로 부상하고 있다.  조국 前 법무장관 일가 사태를 시작으로 김기현 前 울산시장에 대한 '표적수사'와 선거개입,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 등이 잇따라 불거졌다. 자유한국당이 문정부 비리를 파헤치기 위한 진상조사위를 출범시키며 '친문(親文) 3종 농단' 의혹에 화력을 집중하며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강경 투쟁’ 모드에 돌입하면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을 둘러싼 여야 구도도 ‘강 대 강’ 대치로 흐를 전망이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도 야당의 강공모드에 한몫 거들고 나섰다. 홍 전 대표는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지방 선거때 울산 시장 사건은 우리가 그렇게 물고 늘어져도 이슈가 되지 못했다"면서 문 정부를 공격하고 나섰다. 

이어 "그 당시 억울하게 공작으로 낙선하고 자살한 사람도 있었다"며 "당시 광역단체장 중에서 가장 잘했다는 평가를 받던 김기현 시장은 지금 백수가 되어 허송 세월을 보내고 현 울산 시장은 평가가 전국 꼴찌권이라고 한다"고 했다.

그는 "이것이 대한민국 선거의 현실"이라고 꼬집으며 "하기사 국민이 선택한 문재인 대통령도 나라를 저리도 망치고 있으니 내년 선거라도 이제 헛다리 짚지 말고 정신 차리고 잘 하자. 국민이 주인인 세상이면 국민이 선택을 잘 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검찰 모두를 비난하는 것은 아니지만 권력의 주구 노릇 하는 검사는 옛날에도 있었고 지금도 있다. 그 사람들이 검사라고 으스대는 세상이 되었으니 정의가 사라진 문정권 시대가 된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의 날선 공격에 자유한국당이 판을 깔아주는 모양세다. 검찰은 김기현 전 시장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핵심을 겨냥학도 있다.

경찰이 2017년 청와대에서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의혹 첩보를 전달받은 뒤, 김 전 시장 주변을 압수 수색하기 한 달 전인 2018년 2월부터 수사 진행 사항을 청와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은 28일 오후 브리핑을 열고 "압수 수색이 보도된 상황, 수사 도중 정당에서 이의제기한 사안 등 압수 수색부터 사건 종결 때까지 청와대에 아홉 번 정도 정보를 공유했다"고 했다.

이는 김 전 시장 의혹 첩보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한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이날 오전 "제보 이첩 이후 후속 조치에 대해 보고받은 바 없다"고 해명한 것과 배치되는 것.

청와대는 그동안 "개별 사안에 대해 하명(下命) 수사를 지시한 적이 없다"고 했지만 사실상 하명 수사처럼 진행된 것.

청와대 특별감찰반 출신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도 작년 2월 경찰의 김기현 울산시장 수사가 시작된 이후 특감반 내에서 '조국 민정수석 지시로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이 김 시장을 수사하고 있다는 얘기가 시중에 돌고 있다'는 취지의 동향 보고서가 작성됐다고 주장했다.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현 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 부하 직원들이 울산에 직접 내려가 수사 상황 등을 점검한 정황도 드러났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검사 출신인 곽상도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 아이프레임 회’를 꾸렸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의 부도덕성이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다"며 "3대 농단이라고 규정했다. 그 중 가장 큰 농단이 울산시장 부정선거"라고 했다. 이어 "울산시장 부정선거를 보면 민정수석실이 사실상 선거대책 본부역할을 했다"면서 "명백히 관권선거 부정선거이기 때문에 울산시장 선거는 무효를 선언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