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시장과 대구.경북의원들 간 합의문 놓고 신경전

11일(금) 부산시 국정감사장 핵심쟁점은 동남권 관문공항이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정부 결정 수용을 파기한 것은 대구.경북이 먼저했고 부울경은 정당한 문제를 제기했다고 주장하자 대구.경북 의원들이 크게 반발했다.
 
이날 오전 10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오시장은 동남권 관문공항에 대한 상생발전 합의를 깬 것은 대구?경북이 먼저다. 이 자리에서 처음 밝히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에 윤재옥 의원이 “김해신공항이 문제없다면 철회할 것인가”라고 질문하자, 오 시장은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재검증 과정이 공정하다면 당연히 결과를 수용할 것이다. 단, 검증 결과 김해공항 확장으로 동남권 관문공항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오면 국토부와 대구 경북도 수용해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단호하게 밝혔다.
 
오 시장은 “2016년 6월 박근혜 정부가 김해신공항을 확정 발표한 지 한 달 후 대구경북지역에서 용역자체 검증을 통해 김해확장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는 결국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지시했다. 동남권 관문공항에 대한 정부 결정 수용은 5개 시도간 합의사항인데, 대구경북은 부울경 어디와도 논의가 없이 발표한 것이다. 공항 약속 위반은 대구경북이 먼저 한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어 “우리 시는 김해신공항이 잘못된 정책결정이라고 판단한다”면서, “김해공항 주변에 도시화가 진전되고 있는데 동남권 관문공항이 되겠는가. 특히나 영남권이 함께 사용하는 곳 아닌가”라며 역설했다. 오 시장은 “대구경북에서 김해신공항은 이미 안 된다고 발표한 곳을 부산은 받아들이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며 존중과 공존도 역설했다.  
 
영남권 5개 시도는 지난 2014년 10월과 2015년 1월 두 차례 신공항 건설과 관련한 외국 전문기관 용역 의뢰 결정 위임, 입지선정에 대한 용역결과 수용에 관해 일임 및 수용한다는 공동성명서를 채택한 바 있다. 그러나 2016년 6월 정부가 ADPi 용역 결과에 따라 김해신공항 확정안을 발표하자, 7월 1일 대구경북이 불수용 공식 성명서를 발표했고, 7월 11일 박근혜 대통령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지시했다. 오 시장은 이 과정에서 5개 시도 합의 파기는 대구경북이 먼저 한 것이라는 얘기다.
    
한편 교통공사 특혜 문제도 제기 됐다. 조원진 의원은 오 시장에게 교통공사 사업에 B기업에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나 부산시는 이에 대해 “부산교통공사는 총 114개의 역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방계약법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게 계약업무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