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베어링 진동기준치 D등급에 해당
전문가들, 도개 중단 후 정밀점검 필요

지난 8월에 진행한 영도대교 안전진단 결과, 국제 안전기준의 7배를 초과하는 진동수치가 측정됐다.
지난 8월 14일과 16일 영도대교 도개시 베어링의 진동을 측정한 결과, 국제 베어링 진동기준(ISO)의 기준치인 1.4mm/sec(A등급)의 7배가 넘는 진동수치가 측정되었다고 하며, 이는 가장 위험한 등급인 D등급(4.5mm/sec 이상)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아직 도개를 중단할 만큼 위험한 상황은 아니라는 전문가 자문 결과를 받았다”며 “용역비를 확보하는 대로 정확한 진동원인을 파악해 보수에 들어갈 계획이며 도개 횟수를 변경하는 방안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동서대 공병승(토목환경공학과)교수 등 다른 전문가들은 “우선 도개를 중단한 후 바로 정밀 점검에 들어가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부산시는 두 달에 한 번씩 용역업체를 통해 영도대교의 정기 점검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번과 같이 1.4mm/sec(A등급)의 7배가 넘는 진동수치가 나온 것은 처음인 것으로 전해진다. 영도대교 도개시 베이링의 진동수치가 가장 위험한 등급을 받은 상황에서 부산시는 안일하게 대응할 게 아니라 향후 정밀점검을 통한 명확한 원인과 안전성에 대한 확실한 분석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도개를 잠정 중단하거나, 최소한 베어링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한 도개횟수 조정 등의 조치를 먼저 취해야 마땅하다.
 
아울러 부산시와 부산시설공단에 따르면 지침상 영도대교 도개 중단 규정이 기상청의 강풍주의보, 태풍주의보, 호우경보가 발효될 경우 등에 한정되어 있어서 이번과 같은 위험 등급의 진동결과가 나오거나, 다른 잠재적 위험 상황에 대해 보다 신속히 도개중단을 결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상황을 고려한 탄력적 운영방안 수립도 절실하다.
 
지난 2월 광안대교 선박 충돌 때처럼 사고가 발생한 후에야 매뉴얼을 마련하는 식이 되어서는 안된다. 8월에 감지된 이상 징후를 계기로 정기 점거 결과에 따른 도개 중단 등의 대응 매뉴얼을 조속히 마련하여 시민 안전확보에 만전을 기해야 할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은 11일 성명을 내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은 행정에서 최상위의 가치로 두어야 할 영역이며, 이를 등한시 할 때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지금이라도 부산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영도대교 도개여부를 재검토하고, 만시지탄이 되기 전에 정기점검 결과에 따른 명확한 지침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