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래.동부.금정경찰서 등 3개 署 시범실시
도보순찰방식을 개편 주민들과 접촉빈도 높여

부산경찰청은(청장 김창룡) 지금까지 실시해오던 도보순찰방식을 전면 개선, 주민들과 접촉빈도를 높여 각종 지역의 문제점을 주민친화적으로 접근 해결하는 “이웃순찰제”를 시범실시 한다고 7일 밝혔다.
  
이웃순찰제는 지·파출소 팀원 중 주민친화력이 높은 경찰관을 ‘이웃경찰관’으로 지정, 도보순찰 전담으로 운영(4~6시간)하면서 주민들과 접촉빈도를 높여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주민친화적 전문도보순찰제를 말한다.

부산경찰은 “이웃순찰제” 시범 실시에 앞서 경찰서·지역경찰관서장·팀장·현장경찰관 등 다양한 의견 수렴 및 문제점들을 개선보완 후 시범실시 희망 경찰서 9개소 중 3개 署를 시범관서(16개 지역경찰관서)로 선정, 오는 7일부터 10월 26일까지(20일간) 시범 실시한다. 시범관서 전 지역경찰관(순찰요원 660명)을 상대로 4일간(9월 30일~ 10월 4일)에 걸쳐 도입·추진배경, 실시방법 등 설명회를 개최하여 내부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하였다.
 
‘이웃순찰제는 그간 전 순찰요원이 참여하는 밀어내기식「범죄예방을 위한 스쳐 지나가는 도보순찰」에서 탈피, 주민친화력이 높은 지역경찰관서 팀원(개개인의 특성 고려) 517명을 “이웃순찰전담관”(지구대 팀별2 ·파출소 1명)으로 선발,「적극적 문제해결을 위한 찾아가는 도보순찰」인 “목적지향적 근무 형태”로 전환하는 방법이다.
 
주요 활동으로는, 112신고출동이 상대적으로 적은 주간 시간대를 활용 (4~6시간 가량) 지역주민의 애로사항 청취 및 문제점 해결,  친근감 있는 순찰로 지역안정감 제고, 담당구역 취약지역 지속 방문 , 불심검문 등 도보전문 순찰활동을 말한다.
 
이 제도는 도보순찰 경찰관이 지역주민과 접촉빈도를 높여 지역의 치안상 문제점을 꼼꼼히 살펴 좀 더 밀도 있고 세밀하게 발굴하여 지역주민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식이다.
 
도보순찰 중 발견한 문제점은 팀장·지역관서장을 거쳐 단기·중기?장기 과제로 분류 단기과제는 즉각 조치하고 중·장기과제는 각 경찰서에 설치된「지역공동체치안협의체」안건 상정 후 다기능협업을 통해 공동으로 대응한다. 
 
이 제도는 미국·일본 등에 실시한 해외사례 및 치안정책연구소의 ‘경찰 순찰 활동의 효과성’ 연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면밀히 분석 후 재검토 과정을 거쳐 부산지역 실정에 맞는 계획을 수립했다고 경찰은 설명 했다.
 
또한, 부산경찰은 시범운영 운영이 끝나면 문제점 등을 재보완 하고 전 지역경찰관상대 설명회를 개최한 후 11월 초부터 부산시내 전 경찰서(강서·기장경찰서는 지역 실정에 맞게 탄력적 운영)에 확대시행 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경찰관 개개인의 특성을 살린 ‘이웃경찰제’가 전면 시행이 되면 기존의 “스쳐 지나가는 범죄 예방적 도보순찰“에서 탈피하여 지역주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 지역민의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찾아서 해결하는 ”더욱 질 높은 특화된 치안서비스“를 제공 함으로써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경찰활동이 될 것이라고 경찰은 기대하고 있다.
 
김창룡 부산경찰청장은 ‘이웃순찰제’는 부산경찰이 주민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시책이니 만큼 현장에서 활동하게 될 이웃경찰관들에게 부산시민들께서 보다 따뜻한 시선과 관심을 당부하기도 하였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