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정 “바리게이트 무력화, 순국대 2000명 경찰 발포 몸으로 막아내자.. 사회문란행위” 지적

지난 3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보수단체의 대규모 집회과 관련해 경찰청 국정감사장에서 주최 측을 ‘내란선동’ 혐의로 고발하는 고발장이 경찰청장에게 제출됐다.

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전날 집회에서 ‘자유수호국가단체’라는 단체가 호외 식으로 무차별적으로 전파한 내용이 있는데 기가 찬다. 노골적으로 법을 유린한 행위는 수사하고 처벌해야 한다”면서 내란선동 혐의 고발장을 민갑룡 경찰청장에게 제출했다.

보수단체 집회 참가자들이 3일 밤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경찰들과 충돌을 빚고 있다. (사진=뉴시스)
보수단체 집회 참가자들이 3일 밤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경찰들과 충돌을 빚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 의원에 따르면 전날 집회에 참여한 ‘자유수호국가원로회의’는 청와대를 공격하겠다며 “100만명 자유우파가 청와대 함락을 위해 집결하자”는 내용을 전파했다. 여기에는 해병전우회·북파공작원 등으로 조직된 결사대가 경찰 바리게이트를 무력화 시키고, 순국대 2000명을 조직해 청와대 진격 과정에서 경찰 발포사격을 몸으로 막아내자는 등의 내용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정치적 의사표현은 가능하지만 폭력 선동 등 극도의 사회문란 행위로, 도가 지나쳤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김 의원은 자유수호국가원로회의 명단에 같은 위원회 소속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포함돼 있다며 동의 여부를 확인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영우 의원은 “마치 내란선동에 가담한 것처럼 말했는데 불쾌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퇴진해야 한다는 내용에 동의하느냐 해서 100% 동의한다고 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국감질의 중에 고발장을 공개적으로 접수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인가. 사과하라”고 맞섰다.

민 청장은 “경찰은 어떠한 경우에도 헌법 질서와 그에 따른 법과 원칙, 공동체 질서를 흔들림 없도록 온 힘을 다해 안정과 질서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