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남북 축 잇는 도시철도 1,2호선 급행열차 도입
이동시간 30분 이상 단축, 이용객 33% 증가

오거돈 부산시장은 오늘(8일) 오후 2시 도시철도 서면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철도 1, 2호선 급행열차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내년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관련 내용을 반영,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급행열차가 도입되면 도시철도 기종점간 운행시간이 30분 이상 빨라진다.
 
부산시는 1, 2호선 도시철도 급행열차 도입과 관련, 현재 진행 중인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재정비용역을 통해 타당성을 분석하고, 국토부의 승인을 받아 2020년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2021년 도시철도 1, 2호선 노선별 운영모델 분석, 정거장 위치, 운행간격 등 종합적인 검토와 2022년 예비타당성조사 등 행정절차를 거칠 계획이다. 과정을 최대한 단축시킨다면, 2024년 착공, 2028년 운영이 예상된다.
 
도시철도 1, 2호선 급행열차 도입을 위해서는 8천억 원 가량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이를 위해 시는 국비와 시비를 각각 60:40으로 투자,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도시철도 1, 2호선은 부산의 동서남북 축을 잇는 핵심 대중교통수단이다. 그러나 1985년 1호선에 이어 2002년 2호선이 개통하여 대부분 20∼30년 이상 노후한 완행열차로 운행, 시설 대개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더구나 출·퇴근시간이 전국에서 4번째(17개 시도 기준)로 많이 소요되며, 도시철도 운행 평균속도(도시철도 보유 6개 지역 기준)는 전국 최하위를 기록하는 등 도시철도 속도 향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부산시는 도시철도 이용시간을 단축해 이용객 증가 유도, 수송분담률 향상, 도심지 차량 유입 감소 등을 꾀하고,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도시철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시철도 급행열차 도입을 검토한 것이다. 아울러 현재 추진 중인 시민중심의 노선조정 등 버스준공영제 혁신 등과 함께, 민선7기 도시철도 중심의 대통교통체계를 확립하겠다는 계획이다.
 
부산도시철도 급행열차가 도입되면, 도시철도 1호선은 기종점간 전체 운행시간이 현재 78분에서 44분으로 34분, 2호선은 85분에서 54분으로 31분 대폭 단축된다. 급행 정거장은 각각 1호선 9개소, 2호선 11개소로 예상된다. 급행열차 운행속도는 완행에 비해 각각 1호선 77%, 2호선 57% 빨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부산의 중추 교통수단인 도시철도 1, 2호선 속도가 빨라지면, 연계되는 대중교통에도 영향을 주어 도시전체의 이동속도가 상승하는 효과가 발생해 주목된다. 
 
또한, 도시철도 하루 이용객은 92만 명에서 122만 명으로 늘어나 연간 870억의 운수수입도 증가된다. 수송분담률 역시 현재 18%에서 24%로 약 6%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도시철도로의 이용율 전환은 친환경 대중교통체계 강화측면에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오거돈 시장은 이 날 “도시철도 급행열차 도입은 대중교통체계를 ‘혁신’하여 부산의 속도 개념을 바꿀 것”이라면서, “시민들은 더 빨라진 ‘연결’을 통해 동부산의 문화?관광 자원을, 서부산의 자연?생태 자원을 더 가까이 누릴 것이고, 이동과 순환의 활성화는 부산 전체의 ‘균형’있는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부산은 더욱 단단한 공동체가 되고 시민은 행복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결정이 민선7기 부산대개조의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사업이라는 점을 밝혔다. 
 
한편, 현재 부산시 도시철도망에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받고 있는 하단∼녹산선 외 강서선, 정관선, 송도선, 기장선, 씨베이 파크(C-Bay~Park)선, 신정선 등 7개의 도시철도가 계획되어 있다. 이번 도시철도 급행열차 도입 결정과 신규노선 추가도입 등 이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재정비와 국토부의 승인여부에 따라 기존 도시철도망 우선순위도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대피선(부본선) 설치 개념도
대피선(부본선) 설치 개념도
대피선(부본선) 설치 평면도(안)
대피선(부본선) 설치 평면도(안)

도시철도(1, 2호선) 급행열차 도입 계획

 

정책목표 : 도시철도 이동성 향상으로 대중교통 활성화, 도시경쟁력 제고

추진배경

대도시권 광역화에 따른 도시철도 출·퇴근 소요시간 증가

- 전국 대도시권 광역화로 1시간 이상 출·퇴근자 증가

- 부산의 평균 출·퇴근 소요시간 전국 4위 수준(1위 수도권)

- 부산시 교통수단별 1시간 이상 이용자 중 도시철도가 최다

잦은 정차로 편의성은 높지만 경쟁력은 전국 최하위

- 전국 최저 표정속도로 장거리 도시철도 이용수요 저조

- 도시철도 이동 소요시간 과다로 다른 교통수단 또는 승용차 운행 선호

- 도시철도 이용 시민들의 이동시간 단축 및 속도 서비스 향상 요구 증가

필요성 및 도입방안

필요성

- 개통 후 35년경과 노후 도시철도의 Up-Grade 시기 도래

- 거점간 이동시간 단축으로 도시경쟁력 향상 및 지역관광 활성화

- 승용차 전환수요 유도로 도시철도 수송 분담률 향상

단계별 도입방안

- 1단계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20192020)

- 2단계 : 급행화 노선별 최적의 운영모델 분석 및 개발(2021)

- 3단계 : 예비타당성조사 등 사업추진(2022)

도시철도(1, 2 호선) 급행열차 도입()

 

구 분

1 호선

2 호선

급행 정차역

9개역

(환승3, 시종착2 수요4)

11개역

(환승4, 시종착2 수요5)

급행, 완행 비율

1:1(부본선 상선 4개소, 하선 4개소)

1:1(부본선 상선 4개소, 하선 3개소)

표정속도

77%상승

(30.7Km54.4Km, 23.7Km)

57%상승

(31.8Km50.2Km, 18.4Km)

소요시간

43%단축(7844, 34)

36%단축(8554, 31)

사 업 비

4,300억원

3,700억원

기대효과

도시철도 표정속도 증가에 따른 시역내 이동시간 절감

- 표정속도 5777% 증가, ·종점 통행시간 약 30분 이상 단축

승용차 전환수요 발생으로 도시철도 수송 분담률 상승

승용차 이용 감소 유도로 도심지 차량유입 감소

버스 등 환승수요 증가로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망 구축

- 대중교통 전체의 수송분담률 상승 유도

급행열차(1, 2호선) 도입 시 효과분석

구 분

연장

전 체 역

급행운행역

단축시간

속도비교

1호선

39.9Km

40/78

9/44

34

30.754.4km/h

43%단축

177%속도향상

2호선

45.2Km

43/85

11/54

31

31.950.2km/h

36%단축

157%속도향상

 

구 분

이용객/(18)

급행운행시 증가율

급행운행 시 이용객/

92만명

 

122만명 (33%)

1 호선

47만명

34.0%

63만명

2 호선

33만명

42.4%

47만명

3 호선

9만명

-

9만명

4 호선

3만명

-

3만명

재원조달 방안

사업개요 : 대피선 15개소 설치(1호선 8개소, 2호선 7개소)

총사업비 : 8,000억원(국비 4,800억원, 시비 3,200억원)

- 도시철도 1호선 4,300억원, 2호선 3,700억원

재원투자 : 국비 60% 지원, 시비 40%

향후계획

2차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재정비) 승인신청(2020.3. 국토부)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재정비) 승인(2020.12. 국토부)

급행화 노선별 최적의 운영모델 분석 및 개발(2021)

노선별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추진(2022)

1, 2호선 급행화 공사착공(2024), 급행열차 개통(2028)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