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후보자 7명 청문회 일정 확정... 29일 김현수·은성수, 30일 이정옥·한상혁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다음달 2일 열리기로 결정됐다. 조국 법무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같은 날 열리게 된 것이다. 공교롭게도 세 사람 모두 서울대 교수 출신이다. 조국 후보자는 로스쿨, 조성욱 후보자는 경영대, 최 후보자는 공대에서 학생을 가르쳤다.

조국 법무부 장관·조성욱 공정위원장·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조성욱 공정위원장·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국회 정무위원회 간사인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김종석 자유한국당, 유의동 바른미래당 의원은 27일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다음 달 2일에 열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8·9 개각에 따른 7명의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이 모두 확정됐다.

정무위는 전날인 26일 전체회의를 통해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오는 29일 열기로 의결했으나, 조 후보자에 대해서는 여야 간 이견으로 확정 짓지 못했다. 민주당은 법정 시한인 다음 달 2일을, 한국당은 그 다음 날인 3일을 각각 주장해왔다.

이에 따라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조국 법무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같은 날 열리게 됐다. 조국 후보자의 청문회는 다음 달 3일까지 이틀간 치러진다.

한편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와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오는 29일에,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는 오는 30일에 각각 인사청문회를 치른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