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공 드라이브’ 한국당, 검찰 고발→특검→3일 청문회로 ‘전선 확대’
민주당 ‘조국 사수하라’ 전선에 균열... ‘내부 총질’로 뒤숭숭

여의도의 ‘조국발(發)’ 총선 전쟁이 시작됐다. 여야는 대치하고 있다. 특히 한국당은 사활을 걸고 공격하고 있다. 이번에 문 정부의 발목을 잡지 않으면 내년 총선이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권의 고민은 경제 상황이다. 미중 무역전쟁과 일본 수출규제 등 악재가 산적해있어 내년 경제 전망은 안개속이다. 이런 상황에서 치른 선거 결과는 집권당에 불리하다. 내년 총선 결과가 여권에 좋지 않을 경우 만 3년이 지난 문재인 정부에 조기 레임덕이 올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 청와대가 강력한 ‘적폐청산’ 드라이브를 지속해야할 필요성이 커진다. 조국-윤석열로 이어 지는‘석국열차’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것이다. 사생결단에 나선 여야의 총선 전초전을 살펴본다.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한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한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한국당, 연일 강공 드라이브
자유한국당 등 야권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한국당은 청문회 날짜를 9월 초로 늦추어 여론전을 이어가면서 자진 사퇴를 유도하고, 한편으로는 특검 등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목표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은 그동안 드러난 의혹들과 고소·고발에 대해서 검찰의 엄정한 수사부터 받아야 한다”며 “검찰 수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특검, 국정조사 등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어제까지 리스트업을 해보니까 조 후보자와 관련된 의혹이 15건이 있었는데 더 늘어나고 있다”며 “그런데도 조 후보자는 가짜뉴스라는 변명만 늘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조국은 청문회 자리에 앉을 자격도 없는 사람”이라며 “청문회부터 열자는 청와대와 여당의 주장은 청문회 하루만 넘기면 임명을 강행하겠다고 하는 꼼수”라고 강조했다.

앞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19일 “사모펀드 불법 투자, 동생 부부의 위장 이혼, 부동산 차명 거래 등 듣기만 해도 막장 드라마를 연상케 하는 모든 의혹이 놀랍게도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모든 의혹을 알고도 후보자로 임명했다면 대국민 조롱”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몰랐다면 인사검증 시스템이 무력화됐다는 의미”라며 “그렇다면 문재인 정권이 아니라 조국정권, ‘조국 농단 정권’이었던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22일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 장녀의 입시부정 의혹과 관련해서 당 법률위원회의 법률 검토 결과가 나오는 대로 검찰청에 정식으로 고발장을 접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만에 하나 검찰이 정권 눈치를 보며 이 사건을 흐지부지 끌고 간다면, 부득이하게 특검 논의로 갈 수밖에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경고했다.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반격 나선 조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반격에 나섰다. 지금까지 제기된 모든 의혹들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한편, “(제기된 의혹이) 실체적 진실과 많이 다르다”며 “국회 청문회를 내일이라도 열어주신다면 즉각 출석해 하나하나 다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이런 해명에도 야권과 보수·진보 언론의 전방위적인 공세가 지속되자, 결국 조 후보자는 결단을 내렸다. 그는 23일 입장문을 통해 ‘가족펀드’ 의혹이 제기된 사모펀드를 사회에 기부하고, 모친을 비롯한 가족이 운영해온 학교법인 웅동학원도 국가나 공익재단에 넘기고 학교에서 손을 떼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는 “단지 국민들의 따가운 질책을 잠시 피하기 위한 것이 아닌, 진심에서 우러나온 저의 실천이다. 전 가족이 함께 고민해 내린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진심을 믿어주시고 지켜봐달라. 계속 주위를 돌아보며 하심(下心)의 낮은 자세로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조국방어’ 전선 분열
그동안 비교적 침묵을 지키던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일병 구하기’에 나섰다. 조국 흔들기를 통해 정권을 흔들려고 하는 것이란 판단을 내린 것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1일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언론의 보도를 보면 (조국 흔들기를 통해) 정권을 흔들려고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엄중한 상황으로 당이 정교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정춘숙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이 TF(태스크포스)를 꾸리고 열렬히 공격할 때 우리는 평상시대로 (대응)하고 있다”며 “그렇게 할게 아니고 자료가 있으면 뿌리고 의원들과 대변인단도 적극적으로 대응하자”고 강조했다고 한다. ‘조국 절대 사수’에 당력을 집중하기로 한 것이다.

이 대표가 침묵을 깬 이유는 21일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의 분위기가 반영됐다는 후문이다. 의총에서 “여기서 밀리면 다음이 없다”, “조국의 문제가 아니라 정권의 문제” 등 당의 단일대오와 강경 대응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힘을 얻으면서 당이 일치단결해 총력 대응하자는 데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의 조 후보자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두고 청와대에 빚을 지우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 당초 조 후보자는 민주당 당권파에서 임명을 반대하는 후보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그동안 청와대에 엇박자를 내온 이해찬 지도부가 문재인 정부에 도움을 주었다는 이미지를 얻고 이를 통해 당권파가 총선 공천에서 청와대의 양보를 얻기 위한 카드를 확보할 수 있다는 계산이라는 분석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하지만 이해찬 대표가 23일 조 후보자의 잇단 논란에 대해 “정말로 송구스럽고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하자 민주당 권리당원을 중심으로 한 ‘친문’ 진영에선 “내부총질”이라며 격렬한 반발이 나왔다.

대표적인 문재인 대통령 팬클럽 운영자는 SNS를 통해 “명백한 가짜뉴스에 시달리는 후보에게 오히려 사과하라고 훈계질 하는 건 후보가 잘못한 게 있다는 전제가 깔린다”며 “그럴땐 가짜뉴스에 당당히 대응하라는 게 맞지 않냐”고 조 후보자를 압박한 박용진·설훈·김해영 의원을 비판했다.

이어 “여당대표가 공식사과 해버리면 힘겹게 싸우는 후보는 뭐가 되냐”며 “대놓고 사퇴시키려고 작심한 게 아니면 괴롭히지 말라”고 이 대표를 꼬집었다.

추석 밥상머리 전략 먹힐까?
한국당은 조국 논란을 다음 달까지 끌어 추석 밥상머리에서 부정적인 여론을 확산시키는 게 목표다. 이를 통해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세 하락 모멘텀이 시작되면 그걸로 국정을 흔들어서 총선에서 승리하겠다는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이는 낡은 셈법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요즘 세대간 단절로 추석 밥상머리 여론교환이 예전만큼 활발하지 않은데다,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 제기를 두고 국민의 피로감이 그때쯤 되면 절정에 이를것이라 더이상 나올 말이 별로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여기에 일본의 수출보복과 한일 군사정보협정(지소미아) 등이 추석 밥상을 차지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런 상황에서 여론 조사 결과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소폭 하락했지만, 조 후보자의 ‘자녀 특혜입학’ 논란으로 우려됐던 청년층의 이탈은 발생하지 않아 주목된다.

23일 한국갤럽이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8월 4주차 여론조사(조사기간 20~22일, 표본오차 ±3.1%p)에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은 지난 조사보다 2%p 하락한 45%를 나타냈다. 하지만 문 대통령 지지율은 20대에서 43%, 30대에서 63%로 8월 2주차 조사(20대 44%-30대 61%)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