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동생 정모씨, 정 부회장 위법·편법 지분 확장 의혹 제기
서울PMC 지분 17%에도 회사정보 몰라... 병환 아버지도 못만나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위법과 편법으로 지분을 늘렸다는 등의 ‘갑질’ 폭로글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와 파장이 일고 있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사진=뉴시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사진=뉴시스)

 

지난 19일 국민청원 게시판에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인 ㈜서울PMC(옛 종로학원)에서 벌어지는 대주주의 갑질 경영에 대한 시정요구’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자신을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의 여동생이자 서울PMC의 주주라고 밝혔다.

청원인은 “(정 부회장이) 오빠라는 이유로 제 지분을 매각하거나 가족들 명의의 차명계좌를 통해 회사의 자금을 운용해 자신의 지분을 늘렸다”며 “그 결과 2001년 기준으로 55:15의 비율이던 지분관계가 2013년에는 73:17이 될 정도로 불균등하게 변해 상법상 주주총회 특별결의까지 가능한 비율을 확보함으로써 다른 어떤 주주의 동의없이도 서울PMC의 정관변경부터 이사 감사 선임까지, 회사와 관련된 모든 의사결정을 아무 견제없이 독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그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는 채 자기 이름과 도장이 도용된 문서들이 작성됐고, 차명계좌가 동원되었으며 많은 공동창립 강사들의 지분이 헐값에 축출됐다는 것이다.

또 “1년에 한두 번 학원에 나가지도 않으면서 월급 뿐 아니라 ‘종로학원’이라는 상표권을 개인 소유로 해 매년 3억원의 로열티까지 따로 가져갔었고, 2015년에는 학원사업을 모두 매각했으며, 그 과정에서 ‘종로학원’이라는 상표권을 사업권과 별도로 매각하여 사욕을 챙기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학원 사업을 매각하고 부동산 자산만 남게 된 서울 PMC는 최근 1~2년 사이 회사의 주요 자산을 매각하고 있지만 어떤 정보 공유되지 않았고 의견 개진도 못 하도록 하고 있다는 게 청원인의 주장이다.

갑자기 친환경 농산물 재배·판매라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점도 지적됐다. 사업목적이 끝났으면 잔여 재산을 주주에게 분배하고 해산하는 게 맞는데 사업을 한다는 건 부동산 매각 자금을 정 부회장 개인 목적으로 사용하려는 명분 아니냐는 문제제기를 한 것이다.

더욱이 이런 문제점들이 제기되자 정씨에게 순자산의 80%에 해당하는 금액을 받고 지분을 정리하라는 식으로 사실상 협박이 있었다는 정황까지 언급됐다.

정씨는 지난 2월 어머니가 별세했는데 조문객 방명록도 제대로 받을 수 없어 감사 인사도 못하고 건강이 안 좋은 아버지를 격리시켜 다른 자식과 손자들도 만나지 못하게 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가족 내부 갈등 상황에 대해서도 호소하기도 했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위법과 편법으로 서울PMC 지분을 늘렸다는 등의 갑질을 폭로한 국민청원 글이 올라왔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위법과 편법으로 서울PMC 지분을 늘렸다는 등의 갑질을 폭로한 국민청원 글이 올라왔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청원인은 “아들이라는 이유로 다수의 지분을 증여받은 정 부회장이 위법과 편법으로 자신의 지분을 늘리고, 급기야는 서울PMC를 개인회사처럼 운영하며 자신의 심복들을 회사의 임원으로 앉혀두고 17%가 넘는 지분을 가진 주주인 본인에게 회계장부조차 열람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며 “마지막 도움을 구하기 위해 국민청원에 이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현대카드 측과 수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답변을 받을 수 없었다.

한편 서울 PMC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사로 최대 주주인 정 부회장이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의 둘째사위인 점 때문에 공정거래법상 계열사로 편입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