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내 반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 소속 의원 10명이 집단 탈당하기로 결정했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8일 탈당 결정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8일 탈당 결정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유성엽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대안정치 비공개 회의 직후 “대안정치 소속 의원 전원이 평화당을 떠나기로 결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11시 전원이 참여하는 기자회견을 통해 결행하고 밝히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창당 1년 반 만에 당을 떠나는 마음이 편치만은 않다”며 “제3지대 신당 창당이라는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라고 애써서 생각한다. 또 반드시 그렇게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변화와 희망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점을 우리 당원 동지들께서도 공유해 주시리라 믿는다. 국민들께서도 이해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또 “정동영 대표는 함께하자는 거듭된 제안을 끝내 거부했다. 원활하고 신속한 제3지대 신당 결성을 위해서 당 대표직을 내려놓고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자고 했지만 안타깝게도 이를 당권 투쟁으로 받아들이며 거부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머지않아 다시 한 길에서 만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지금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여의도의 정치개혁이 절실하다. 대안정치가 변화와 희망의 시작을 알리고 이끌어가는 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념을 떠나 민생을 먼저 생각하는 정치에 동의하는 모든 이들이 모여 새로운 제3지대 신당을 건설할 것을 다시 한 번 제안한다”며 “새 인물을 만나겠다. 저희 의원들 모두는 기득권을 내려놓고 변화와 희망을 위한 '밀알'이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평화당 당권파와 반당권파는 제3지대 신당 창당을 놓고 고문단의 중재 하에 논의를 이어왔다. 당권파 정동영 대표와 반당권파 유 원내대표는 전날까지 논의를 벌였지만,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당권파는 공식 추진 기구를 설치하자는 고문단의 중재안을 기반으로,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임하기 전까지 정 대표가 직책을 유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반면 반당권파는 이를 ‘시간 끌기’로 규정해 지도부가 총사퇴하지 않을 경우 탈당을 선언한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