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 외치던 신세계, 헛구호였나..등골 빠진 점주들
'도색천국' 만드나? 레스케이프 호텔 자위기구 비치 논란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서로 북돋우며 다 같이 잘 살아간단 의미의 상생. 신세계그룹은 올해 들어 부쩍 ‘상생’ 강조해왔다.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지역사회와 더불어 발전하고, 협력사와 함께 성장하겠다고 수장까지 나서 상생을 외치지만, 헛구호에 그쳤단 지적이 나온다. 판촉행사 인건비를 입점업체에 떠넘기는 갑질은 이어졌고, 입점 중소업체에 부과하는 높은 수수료 정책 역시 변하지 않았다.


성공신화에 ‘등골 빠진’ 점주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과거의 사건이 다시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 지난해 신세계가 운영하는 스타필드에서 매장을 운영하던 한 점주가 극단적 선택을 했다. 스타필드와 가맹 본사의 365일 연중무휴 정책과 매출압박에 시달렸던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해 설 직후인 2월 19일, 신세계가 운영하는 스타필드 고양점에서 아동복 브랜드 압소바(해피랜드) 매장을 운영하던 점주 A(50)씨는 매장 재고창고에서 스스로 극단적인 시도를 해 중환자실로 옮겨졌으나 다음날 숨졌다. 이는 ‘제발 쉬고 싶다... 연중무휴 쇼핑몰 매니저의 비극’등의 제목으로 방송전파를 타기도 했다.

극단적 선택 부른 중간관리 계약
스타필드 고양점은 지난 2017년 8월 오픈이래 365일 연중무휴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영업을 하는 정책을 유지하고 있었다. 직접적인 계약관계가 없는 점주에게도 이러한 영업방침을 관철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건 후 시민사회단체들이 해당 점주가 압소바와 맺은 계약서 및 POS자료 등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 A씨가 100만원 미만의 수익을 거둔 기간이 6개월 중 4개월에 달했다. A씨는 2017년 10월 매출 2379만원을 기록한 후 불과 두 달 만에 매출이 반토막 났다. 하루종일 일하고도 손에 쥔 돈은 한 달 200만원 정도에 불과했다.
반면에 스타필드와 압소바는 매출의 약 84%를 상품대금, 임대료, 각종 수수료 명목으로 꼬박꼬박 떼어갔다. 결국 1월과 2월에 적자가 발생하기 시작했고 점주는 사망 직전에도 주변 사람들에게 직원들 인건비를 주지 못할 것 같다며 괴로워했다.
이번에 문제가 된 ‘중간관리계약’은 유통업계에서 관행적으로 통용되어온 계약형태다. 독립사업자인 중간관리자(입점점주)가 매출에서 일정한 판매수수료를 대형유통매장(스타필드) 또는 브랜드본사(해피랜드압소바)로부터 지급받는 형태다.

문제는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영업시간과 영업장 관리 등이 사실상 대형유통매장의 결정에 달려있는데도 계약관계상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 것에 있다.
게다가 점주의 경우 계약상 독립된 사업자이기 때문에 장사가 잘 안되더라도 약정된 비율의 수수료를 꼬박꼬박 떼어가는 반면, 매장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임금을 부담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더욱 문제는 해당 중간관리계약서 제26조에서 점주가 정상적인 매장운영을 거부하면 하루 100만원의 배상금을 부과하도록 규정한 것이다. 이 조항으로 인해 점주는 적자를 보면서도 울며겨자 먹기로 쉬지 않고 일하는 방법 밖에 없었다. 이는 하루 매출이 100만원도 되지 않는 상황을 고려할 때 상당히 과중한 금액이어서 약관법 제8조를 위반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밖에도 계약서에선 본사의 해지권 완화, 일방적인 판매수수료 지급거절 등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또한 약관법 등을 위반하는 불공정 조항이라는 지적이다.

노브랜드 입점에 속타는 소상공인
이마트의 ‘노브랜드’ 매장 입점을 둘러싼 갈등이 ‘을vs을’의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이마트가 노브랜드 가맹사업을 시작하면서부터 대기업에 적용하던 규제는 사실상 무력화됐기 때문이다. 대기업 골목상권 침해를 호소하던 소상공인들은 또 다른 소상공인 ‘가맹점주’와 싸워야 할 처지가 됐다.
 이마트는 방향을 직영점 출점에서 가맹사업으로 우회했다. 가맹점은 대기업에서 개점비용의 절반 이하를 부담하면 사업조정 대상에서도 제외되기 때문이다.
가맹사업 추진으로 이마트 노브랜드는 사실상 출점규제에서 자유로워졌다. 그동안 노브랜드 확장의 방파제 역할을 했던 소상공인과의 도의적인 상생협약에서도 이마트는 공식적으로 손을 뗄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올해 4월 이후에만 가맹점 7곳이 들어섰고 3곳이 개점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맹점 출점으로 생기는 각종 분쟁이 대기업과 소상공인 간 상생문제에서 자영업자 간 다툼으로 바뀐 것이다. 결국 골목상권 침해를 호소하던 자영업자들이 또 다른 자영업자인 가맹점주와 ‘을 대 을’의 싸움을 하게 된 것이다.
 ‘직장 괴롭힘 1호’ 불명예
직장 내 괴롭힘을 금지하는 개정 근로기준법이 적용된 16일 경북 포항에서 이마트 일부 직원들이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다고 주장하며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마트 노조 관계자들은 지난 8년간 직장 내 관리자로부터 당한 갑질 사례를 공개, 본사조치 및 고용노동부 조사를 촉구했다.
민주노총 산하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조 이마트지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피해 계산원이 구체적으로 중간관리자의 갑질 사례를 적은 것은 수십여 건에 이른다. 피해를 당한 직원 역시 20여명이 넘는다.
그러면서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시행됐지만 회사 측의 미흡한 조치로 직원들이 2차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며, 이마트 본사에 △가해자와 피해자의 분리 조치 △갑질 관리자 징계 △신세계 이마트 직장내괴롭힘방지법 위안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등을 주문했다. 동시에 이 같은 내용을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에게도 전달했다.

레스케이프 호텔 자위기구 비치 논란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야심차게 추진한 레스케이프(L'Escape) 호텔이 예상과 달리 초라한 성적을 내고 있는 가운데 때 아닌 구설수에 올랐다. 최고급 호텔을 표방하면서 자위기구를 객실에 서비스용품으로 비치한 탓이다.
이에 네티즌들은 “'정용진 호텔' 객실 서비스 용품으로 '성인기구' 제공 ? 무슨 생각으로 이런 일을 하시는거지요? 이거 그냥 배티 된 거 주는 거 아니면 위생 어떻게 감당할 생각으로? 뭘 먹어야 이런 아이디어가 나오는거지?..."라며 비판적인 글을 쏟아내고 있다.
자위기구가 이른바 고급 숙박시설에 들어간 건 극히 드문 경우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일본·유럽 등 해외에는 자위기구가 비치돼 있는 호텔 등이 일부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는 아직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거의 없다.
이에 레스케이프 측 관계자는 "최근 호텔 업계가 객실 및 F&B 서비스를 넘어 고객들에게 특색있는 서비스로 다가가고자 다양한 리테일 상품 개발을 강조하는 추세"라면서 "위트있는 소품과 리테일 상품으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이미지를 전하고자 하는 호텔업계의 새로운 전략의 일환"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