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행 방조 혐의 이정훈 서울 강동구청장도 불구속 기소

굴지의 자산운용사 임직원이 부도가 임박한 게임회사 주식을 사채업자에게 매도하면서 정성적으로 경영권을 넘기는 것처럼 속여 재판에 넘겨졌다. 펀드 손실이 우려되자 이를 만회하려고 범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직 구청장도 연루되어 함께 기소됐다.

서울남부지검(단장 박광배)은 부정한 수단으로 이득을 취한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로 미래에셋자산운용 사모펀드(PEF) 부문 유모(53) 대표와 유모(45) 상무, 사채업자 이모(48)씨와 변모(49)씨, 코스닥상장사 ‘와이디온라인’ 이모(49) 대표, 이정훈 서울 강동구청장을 기소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중 사채업자 변씨와 와이디온라인 이 대표는 구속됐다.

검찰은 유 대표 등이 투자손실로 인한 소송 등을 우려해 범행에 나선 것으로 판단해 기소했다.

유 대표가 담당한 사모펀드는 국민연금으로부터 2,000억원을 유치하는 등 기관투자자들로부터 3,000억원 이상의 돈을 투자 받아 투자목적회사 ‘시니안유한회사’를 세운 뒤 이중 534억원을 게임 회사인 와이디온라인에 2009년 3월 투자했다.

유망해 보였던 코스닥 상장회사인 와이디온라인의 경영 사정은 이후 점차 악화됐다. 2014년에는 적자를 냈고 2017년 12월에는 자본잠식 상태에 빠져 34억원의 채무를 갚지 못하며 부도 상황에 처했다. 펀드 손실이 우려되자 이를 만회하려고 범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과정에 이정훈 서울 강동구청장은 서울시의원 시절 사건에 연루돼있다는 이유로 함께 기소됐다.

냉장고 제조회사의 명의상 대표였던 이 구청장은 동생인 사채업자의 범행을 도우려 부도 직전인 게임회사 와이디온라인을 인수하는 것처럼 허위 인터뷰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구청장은 검찰 조사에서 “사실관계 확인 없이 동생이 알려주는 대로 했고, 언론에 보도될 줄 몰랐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들은 범행과정에서 자산운용사 임직원과 사채업자 등이 회삿돈 154억원을 빼돌린 혐의도 확인됐다.

검찰은 소액 투자자들이 허위 공시자료와 인터뷰를 믿고 투자해 269억원이 넘는 피해를 본 것으로 추정했다.

검찰은 자산운용사 전 대표 등이 투자한 게임사가 부도에 몰리자 손실을 피하기 위해 사채업자들과 범행을 꾸민 것으로 보고 있다.

김범기 서울남부지검 2차장검사은 “국내 굴지의 자산운용사 대표가 자본시장법 위반 행위에 가담했다"면서 "무자본 M&A로 회사가 인수되는 경우 회사 부실에 따른 손실은 일반 투자자들에게 전가된다는 것을 확인됐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