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자사 건조기 결함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최근 소비자들에 의해 집단 민원이 제기된 ‘트롬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 결함 논란에 대해 공식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LG전자는 9일 사과문을 내고 10년 무상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LG전가는 기계 ‘결함’이라고 명시하진 않았다. 그러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등을 통해 비판이 확산되면서 급한 불부터 끈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안팎으로 사실상 제품의 결함을 인정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LG전자는 “먼지가 많이 나오는 옷감들을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건조하는 등 극히 일부 사례에서 콘덴서에 먼지가 쌓이는 경우가 확인되고 있다”면서 “고객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도 다를 수 있지만, 보다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도록 자동세척 콘덴서에 대한 10년 무상보증 서비스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콘덴서에 일정 수준의 먼지가 있더라도 의류건조기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고객들께서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도록 자동세척 콘덴서에 대해 제품 구입 후 10년간 무상으로 보증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LG전자의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의 성능 문제가 소비자들에 의해 제기됐다. 해당 건조기의 주요 성능 중 하나인 ‘콘덴서 자동세척 시스템’의 결함설이 소비자들에 의해 제기돼 제품생산 중단설까지 나돌았다.

건조기의 문제가 되고 있는 기능은 핵심 기능인 콘덴서 자동세척시스템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콘덴서에 먼지가 쌓여 악취가 나는 것이었다.

LG 측의 표면적인 공식사과는 이뤄졌지만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제품기능의 신뢰에 대한 의문점이 생긴 상황으로 일정부분 신뢰도 추락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한편 한국소비자연맹은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LG전자 건조기 관련 소비자 피해가 530건에 달했다.

이날 소비자연맹은 관련 발표를 통해 특히 건조기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 관련 피해가 지난해에는 2건에 불과했지만, 올 들어 6월까지 29건으로 늘었고 이달 1일부터 8일 사이에는 147건이 추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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