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후임인 차기 공정거래위원장에 김오수(사법연수원ㆍ20기) 법무부 차관을 유력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문재인 정부 2기 공정위원장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에 이어 재벌개혁ㆍ갑질근절 등 공정경제의 개혁과제를 수행해야 할 책무가 있다. 김 차관은 굵직한 기업 수사 경력을 갖고 있고 공정위 파견으로 내부 사정도 잘 알고 있다는 점에서 공정위원장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4일 다수 여권의 관계자는 "김상조 전 공정위원장이 청와대 정책실장에 임명되면서 공석이 된 공정위원장 후보에 김오수 법무차관을 비롯해 지철호 공정위 부위원장, 김은미 권익위 상임위원,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김남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인모임(민변) 부회장 등이 거론됐고, 검증을 통과한 3명에서 김 차관이 가장 유력하다"고 전했다.

김 차관은 법무부 차관으로서 일감 몰아주기 규제 확대, 대기업 집단순환 출자 의결권 제한 등 공정거래법 개정안에 대한 논의를 주도하며 당ㆍ청과 보조를 맞춘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김 차관은 법무연수원장 재직 당시였던 지난해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이 사퇴하자 유력한 후임 금감원장 후보로 거론될 정도로 여권의 두터운 신임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가 압축한 최종 후보 4인에 포함되기도 했다.

전남 영광 출신으로 광주 대동고와 서울대 법대를 나온 김 차관은 2009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재직 당시 대우조선해양 납품 비리, 효성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 사건 등을 수사한 특수통이다. 2012~2013년에는 법률자문관으로 공정위에 파견 근무한 경력도 있다.

다만 검찰 출신 공정위원장에 대한 공정위 내부 반발이 걸림돌이다. 전속고발권 폐지를 놓고 공정위와 검찰이 갈등을 빚은 상황에서 검찰 출신이 수장을 맡는 게 부담이 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김 차관의 경쟁자로는 지철호 공정위 부위원장이 꼽힌다. 지 부위원장은 전문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지만, 전임 위원장 시절 마찰을 빚었다는 점이 변수가 될 수 있다.

대선캠프에서 경제분과위원장을 맡은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이름도 거론되고 있다. 최 원장은 건국대학교 상경대 학장, 한국산업조직학회 회장,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 소비자주권시민회의 공동대표 등을 거쳐 지난해 3월 KDI 원장으로 취임했다. ‘재벌 개혁’에 관해 오랫동안 연구를 해 왔다. 하지만 김 위원장과 달리 과거 방식의 재벌개혁을 주장하고 있어 현재 기조의 일관성이 흐트러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르면 이번 주 공정위원장 후보자를 지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