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부산의 역사를 위해 함께 가입시더

오거돈 시장이 민선 7기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시민들의 진솔한 목소리를 듣기 위한 “경청 투어”의 마지막 시간으로 부산의 원로들과 함께했다.
 
오 시장은 민선 7기 취임 1년을 앞둔 시점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시민중심 시정운영의 토대를 다져나가기 위해 6월 24일부터 신중년, 청년, 임산부 등과 부산시에 바라는 바를 가감없이 제기하는 「경청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오늘 그 마지막 일정으로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비롯한 굵직한 부산시 현안에 대해 정계와 상공계, 사회단체 등 분야별 원로들을 초청해 조언과 충고를 듣고 민선 7기 시정운영 방향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는 정계를 대표해 문정수, 허남식 전 부산시장, 이영 전 시의장, 교유계를 대표해 정순택 전 교육감, 상공계를 대표하여 강병중, 송규정, 신정택 전 상의회장과 허용도 상의회장이 참석했다. 또 사회단체 대표로 송기인 신부, 미룡사 회주 정각스님, 동명문화학원 서의택 이사장, 장혁표 전 부산대 총장 등이 참석해 부산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
 
먼저 간담회에 앞서 이병진 부산시 기획관리실장이 지난 1년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주요 비전에 대해 브리핑을 했다. 브리핑 직후 오거돈 시장은 “오늘은 원로 분들의 말씀을 경청할 마음으로 왔다. 쓴소리도 기꺼이 받아 부산발전을 위한 새로운 출발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오늘 부산의 현안과 비전에 대해 설명해 드렸지만, 물 문제, 저출생 고령화 문제 등 고민이 큰 문제들이 여전히 산적해 있다. 지방정부의 한계는 있지만 모든 무한 책임은 시장에게 있다는 생각으로 신발끈을 조여 매고 더 노력하겠다.”라는 말로 대화의 첫 문을 열었다.
 
이에 문정수 전 시장은 “최근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문제 해결되었다는 좋은 소식을 들었다. 제가 시장 시절에 삼성자동차의 1호 차를 구입하기도 해서 감회가 남달랐다. 앞으로도 부산의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좋은 기업들 많이 유치하고 일자리 많이 만들어달라.”라고 했으며, 강병중 전 부산상의 회장은 “부산의 대학들이 경쟁력이 떨어져서 걱정이 많다. 동남권 협력을 통해 부산 대학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달라.”라고 주문했다.
 
또, 서의택 동명문화학원 이사장은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가 오 시장님의 열정으로 총리실로 이관되었다. 노력에 감사드리며, 이제는 더 나아가 관문공항의 최종 목적지에 대해 혼선이 없도록 가덕도라고 분명히 표출해야 할 때”라면서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에 대한 응원의 말을 전했다.
 
이어진 오찬 간담회에서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다양한 부산의 현안에 대해 각계 원로들의 냉정한 평가와 진솔한 조언이 이어졌으며, 오거돈 시장은 원로들의 고견에 귀 기울이며 “민선 7기는 부산을 통째로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새로운 부산의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 길에 부산역사의 산증인이신 원로들도 함께해 달라.”라며 시정의 조언자 역할을 부탁했다.
 
마지막으로 오거돈 부산시장은 “오로지 부산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만을 위해 정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앞만 보고 달려왔으며, 이제 하나둘씩 노력의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어 큰 보람이 느껴진다.”라며, “오늘 여러 원로분들의 말씀을 가슴 깊이 새기고 시민 중심의 시정운영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