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버닝썬 게이트’ 수사가 마무리 됐다. 25일 경찰이 강남 클럽 ‘버닝썬’ 사건의 핵심 인물인 가수 승리(본명 이승현·29)를 검찰에 넘긴 것이다.

승리와 성매매·버닝썬 자금 횡령 등의 범행을 공모한 혐의를 받는 유인석 전 유리홀딩스 대표(34) 및 '경찰총장'으로 알려진 윤모 총경도 이날 함께 검찰에 송치됐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와 광역수사대는 이날 승리를 성매매처벌법 위반(알선·성매매)·업무상 횡령·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 위반(업무상 횡령)·증거인멸 교사·성폭력특별법 위반(카메라 등 이용촬영)·식품위생법 위반 등 총 7개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윤 총경에 대해서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를 적용해 이날 승리 등과 함께 기소의견 송치했다. 승리·유 전 대표와 윤 총경 등 40명의 사건 관계자가 이날 검찰로 넘겨졌다.

경찰에 따르면 승리는 2015년 12월부터 2016년 1월까지 대만인·홍콩인 일행 및 일본 사업가들을 상대로 수차례 성매매 행위를 알선했다.

승리는 성매매 알선 전반에 관해 '유 전 대표가 알아서 한 일'이라고 진술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성매매 알선에 쓰인 비용을 4200만원가량으로 파악했다.

승리는 유 전 대표와 함께 버닝썬의 수익금 11억여원을 횡령한 혐의도 받는다. 경찰 관계자는 승리와 버닝썬의 대주주 전원산업을 "횡령의 양대 축"이라고 표현했다. 승리 측은 11억2000만여원을, 전원산업 측은 7억3000만여원을 횡령하는 등 총 18억원이 넘는 버닝썬의 수익금이 횡령됐다. 승리 측에서는 승리·유 전 대표·대만인 투자자 린사모·린사모의 가이드 안모씨·이문호 버닝썬 공동대표 등 5명이 횡령에 가담했다.

승리와 유 전 대표는 몽키뮤지엄 브랜드 사용료로 5억2800만원가량을 직접 챙겼다. 버닝썬의 지분 20%를 소유하고 있던 린사모와 안씨는 클럽 MD 급여 명목 등으로 5억6600만여원을 빼돌렸다.

전원산업 측에서는 전원산업 이모 회장과 최모 대표 및 이문호·이성현 버닝썬 공동대표 4명이 자금 횡령에 가담했다. 이들은 버닝썬에 10억원가량의 시설투자를 한 뒤 임대료를 부풀려 이를 회수할 목적으로 횡령에 나섰다.

'승리 단톡방'에서 '경찰총장'으로 거론된 윤 총경에게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가 적용됐다.

경찰은 지난달 15일 윤 총경에 대한 수사결과를 발표한 이후 송치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렸다는 지적에 대해 "(윤 총경 사건 관계인인) 유 전 대표의 버닝썬 횡령에 대해 수사하는 과정에서 추가로 (혐의가)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었다"며 "사건을 어느 정도 정리할 때까지는 보류하자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윤 총경 사건을 수사하던 중 버닝썬 대표 이씨 등 2명에 대해서 배임수증재 혐의도 확인했다. 이씨가 몽키뮤지엄 직원으로 일하던 중 주류회사와의 계약 과정에서 청탁이 있었다는 사실이 수사 결과 드러났다.

또 몽키뮤지엄이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처벌을 받을 당시 해당 업소의 영업 형태에 관해 이용객들의 진술을 허위로 꾸며 수사기관에 제출한 혐의(사문서 등 위조)로 몽키뮤지엄 직원 최모씨도 검찰에 기소 의견 송치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