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율 익산시 시장
정현율 익산시 시장

정현율 익산시장이 다문화가족을 향해 막말을 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정 시장이 다문화가족 행사에서 '잡종 강세'라고 말한 사실이 뒤늦게 진 것. 정 시장은 다문화가족을 격려하기 위한 발언이었다고 해명했으나 다문화 가족 자녀를 '잡종'에 비유한 것으로 전해지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정 시장의 '잡종' 발언은 지난달 11일 원광대학교 문화체육관에서 열린 '2019년 다문화가족을 위한 제14회 행복나눔운동회'에서 나왔다.

정 시장은 축사에서 '생물학적 과학적으로 얘기한다면 잡종강세라는 말도 있지 않느냐. 똑똑하고 예쁜 애들(다문화가정에서 태어난 자녀)들을 사회에서 잘못 지도하면 파리 폭동처럼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익산시에 따르면 이날 대회에는 중국과 베트남 등 9개국 다문화가족 600여명이 참석했다.

정 시장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튀기들이 얼굴도 예쁘고 똑똑하지만 튀기라는 말을 쓸수 없어 한 말이다"며 "'당신들은 잡종이다'고 말한 게 아니라 행사에 참석한 다문화 가족들을 띄워주기 위해 한 말이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튀기' 역시 주로 한국 여성과 미국 병사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를 지칭해 비하하는 우리말이다.

경희대학교 글로벌커뮤니케이션학부 이택광 교수는 "한국은 민족주의 자체가 인종주의적인 성격을 띄고 있고, 우리 모두 그런 문제를 별로 느끼지 못하는 시대를 살아왔다"며 "부적절한 발언인데 그 말이 성의였다는 게 더 큰 문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