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광주공장 간담회 개최... “조선업 전철 밟지 않기 위해 선제적 노력 필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3일 “2022년까지 친환경차 국내생산 비중을 현재 1.5%에서 10% 이상으로 확대해 규모의 경제를 조기 달성하고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을 방문해 박한우 대표이사 등 기아차 임직원들과의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정부는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선제적인 투자와 수요창출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사진=뉴시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사진=뉴시스)

김 위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상생형 지역 일자리는 최근 어려워진 일자리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서 정부도 큰 관심과 의지를 갖고 확산을 추진 중”이라면서 “무엇보다 유망 산업 분야 등에 대한 기업의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들이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통적인 내연기관차에서 수소·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자동차로 변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중국 등 경쟁국의 급부상과 불확실한 통상환경 등 급변하는 대외 환경으로 인해 자동차 산업의 생산과 수출 경쟁력이 위협받고 있다”며 “자동차와 정보통신기술(ICT), 전자부품 등 이종 산업·기술 간의 효율적인 결합과 기업 간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개방형 생태계 구축, 우수한 전문인력 확보 등 보다 능동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 최근 국내 자동차 산업의 어려움을 두고 “조선업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완성차 업체가 선제적으로 2·3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대금 결제, 생산성 향상, 미래차 대응 지원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상생협력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기아차는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대비한 그룹 차원의 대응 방향과 함께 현대자동차 그룹의 상생협력 사례 및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기아차는 그룹차원의 미래 친환경 자동차 개발방향, 지역별 MaaS(Mobility as a Service) 사업 확대, 자율주행 상용화, AI·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커넥티드카(정보통신기술과 자동차를 연결시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차량) 보급 등의 계획을 설명한다. MaaS는 자동차를 포함한 모든 교통수단을 하나의 통합된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이동 서비스다.

아울러 기아차는 현대자동차 그룹 협력사의 글로벌 경쟁력 육성, 지속성장 기반 강화 및 동반성장 문화 정착 등 ‘자동차산업 경영 안정화와 친환경·미래형 부품산업으로의 재도약을 위한 상생협력 3대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한다. 기아차가 추진하는 이 지원 프로그램은 크게 ▲경영안정화 지원 ▲친환경/미래차 부품 육성 지원 ▲1~3차 협력사 상생 생태계 강화 등으로 나뉜다.

우선 150억원을 출연해 부품업체 회사채 발행을 지원하고, 미래성장펀드 신규조성을 위해 협력사에 신규 자금 1400억원을 조성·지원한다. 또한 협력사 임직원 역량강화를 위해 내년 1월부터 글로벌상생협력센터 운영하고, 수소차(넥쏘) 증산 투자에 내년까지 440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상생결제시스템을 1차에서 2·3차 협력사로 확대해 협력사 자립기반을 조성하고, 스마트공장 구축에 150억원, 수출마케팅에 3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