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 노조 4분의 1이상 파업 동참... 노조원들 임시 주총장 나흘째 점거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법인분할)을 놓고 울산지역이 뒤집어지고 있다. 노조가 임시 주주총회장을 점거한 데 이어 울산시장과 울산시의장은 삭발까지 하며 중간지주회사의 서울 이전에 반대하고 나섰다.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세영 시의장은 29일 오후 롯데백화점 울산점 앞에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이후 설립되는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 본사를 울산에 존치할 것을 촉구하며 삭발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이 29일 열린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치 촉구 울산시민 총궐기대회에서 울산 존치를 촉구하며 삭발을 진행했다. (사진=뉴시스)
송철호 울산시장이 29일 열린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치 촉구 울산시민 총궐기대회에서 울산 존치를 촉구하며 삭발을 진행했다. (사진=뉴시스)

 

송 시장은 이날 100여개 시민사회단체·공공기관이 주최한 시민 총궐기대회에서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속에 필요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적극 강구하고 물적분할에 따른 노사 갈등도 직접 나서 중재하겠다”고 밝혔다. 울산시의회도 지난 28일 본회의를 열어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에 따라 설립되는 중간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치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울산시와 시의회까지 반대에 나선 이유는 물적분할이 되면 현대중공업의 자산을 보유한 알짜 중간지주회사는 서울로 옮겨가고, 울산에 남는 현대중공업은 부채와 구조조정만 떠안게 된다는 우려 때문.

울산시 한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현중의 물적분할 뒤 중간지주회사가 서울로 이전하면 기존 울산 현대중공업의 경영·연구 인력을 흡수할 것이다. 그러면 지역 인재가 유출돼 연구개발과 산-학-연 협업에 차질이 우려된다. 인력 유출로 지역 소비도 줄어 경기도 악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중 노조 관계자도 “법인분할이 이뤄지면 울산엔 임금 삭감과 인력 구조조정이 뒤따르고,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면서 겹치게 되는 조선·해양·특수선 등 여러 사업을 위한 구조조정도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중간지주회사가 경영권을 가지고 서울로 가면 노사 교섭도 무력화될 것이다. 결국 정몽준-정기선 총수일가의 경영권 승계와 고배당 구조만 공고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7일 물적분할 승인 임시주주총회가 열릴 울산 한마음회관을 기습 점거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조합원 500여명은 나흘째 점거 농성을 이어갔다. 다른 노조원 3천여명도 28일부터 사흘째 파업을 벌이며 한마음회관을 겹겹이 에워싸 천막을 치고 집회와 농성을 벌이고 있다.

현대중공업 사측과 노조 등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조 조합원 8000여명 가운데 2000~2500여명이 30일 총파업에 동참했다. 사측은 2000여명, 노조는 2500여명으로 파악했다. 대략 4분의 1 이상이 작업을 거부하고 있는 셈이다.

관련 노조들도 연대 투쟁 의사를 잇따라 밝혔다. 금속노조 대우조선해양지회는 30일 현대중공업 앞에서 열리는 영남권 노동자대회에 참여해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직결되는 물적분할 저지투쟁에 동참했다.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도 긴급성명서를 내고 “현대중공업 노조의 점거 농성에 경찰력이나 용역업체를 동원하면 파업 등 연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회사 측은 29일 노조에 “임시 주총장에서 나가달라”고 요구하고, 경찰에도 농성자들을 퇴거시켜달라고 요청했다. 회사 관계자는 “물적분할 뒤 현대중공업 본사와 생산시설, 인력 등은 모두 울산에 그대로 남게 된다. 중간지주회사의 울산 존치 요구는 무의미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