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전당, 6월 5일부터 9일까지 제8회 아랍영화제 개막

아랍영화계의 새로운 목소리를 만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아랍영화제(ARAB Film Festival)’가 6월 5일부터 9일까지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8회를 맞이한 아랍영화제는 ‘다시 만난 아랍’이라는 주제로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아랍의 현재를 새로운 세대의 새로운 해석으로 젊은 감성을 담아 보여줄 예정이다. 한국 관객들이 접하기 어려웠던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모로코, 튀니지 등 다양한 아랍국가의 영화를 소개하고, 특히 올해는 난민, 젠더, 청년, 노동문제 등 아랍사회의 첨예한 이슈를 풀어낸 작품들이 대거 소개된다.

개막작은 2018년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신인감독상에 해당하는 ‘미래의 사자상’을 수상한 카아단 감독이 7년 동안 기획한 첫 장편 영화로 동시대의 현실을 섬세하게 담아낸 수작 ‘그림자가 사라진 날’이다. ‘그림자가 사라진 날’은 아들에게 따뜻한 음식을 만들어 주는 데 필요한 가스 한 통을 얻기 위해 떠나는 한 어머니의 여정을 따라가는 로드무비로 전쟁의 참상이 일상의 삶을 어떻게 지배하는가를 보여준다. 6월 9일(일) 13시 작품 상영 후, 수다드 카아단(Soudade Kaadan) 감독과의 대화 시간이 마련된다.
 
동시대 아랍영화의 역동성을 느낄 수 있는 ‘아라비안 웨이브’ 섹션에서는 6편의 영화가 관객들을 기다린다. 일부다처제의 남아선호 사상을 비트는 블랙 코미디로 신선한 울림을 선사할 ‘아므라와 두 번째 결혼’, 혼전 관계를 죄악시하는 사회의 시선 때문에 고뇌하는 여자의 이야기 ‘소피아’, 저소득층의 상호부조 시스템을 통한 연대 및 여성 거세의 문제를 다룬 ‘계하는 여자들’, 첫사랑의 수줍은 감정을 아름다운 풍광 속에 서정적으로 형상화 한 ‘야라’, 나병 환자와 고아라는 사회적 약자가 함께 걷는 로드무비 ‘요메드딘’, 유럽 노동자와 아랍사회 노동자 간의 연결 고리를 유머러스하게 표현한 ‘북풍’ 등 아랍 특유의 개성이 돋보이며 동시대성에 주목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아랍 현대사에 대한 날카로운 시선에 주목한 ‘포커스 2019’ 섹션에서는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IS에 가담하기 위해 떠나버린 아들로 인해 상실감에 젖은 부모의 이야기 ‘디어 썬’, 레바논 내전 당시 대학살의 실종자들에 대한 공적 기억을 복원시키기 위한 다큐멘터리 ‘지워진 자들의 흔적’, 이스라엘에서 15년 형기를 마치고 출소한 한 팔레스타인이 겪는 트라우마와 새로운 현실에 적응해 가는 모습을 담은 ‘스크루드라이버’ 등 3편의 화제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제8회 아랍영화제는 한국과 아랍 간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문화, 경제, 학생교류 등 여러 분야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는 비영리 공익 재단법인 한국-아랍소사이어티의 주최로 아트하우스 모모, 영화의전당에서 동시에 열린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