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크로아티아 시장개척단 파견

중기중앙회, 중소기업 동유럽 시장 진출 지원, 오스트리아, 크로아티아 시장개척단 파견 (사진=중기중앙회 홈페이지)
중기중앙회, 중소기업 동유럽 시장 진출 지원, 오스트리아, 크로아티아 시장개척단 파견 (사진=중기중앙회 홈페이지)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지난 5월 20일(월)부터 25일(토)까지 오스트리아 빈과 크로아티아 자그레브에 우리 중소기업 8개사로 구성된 시장개척단을 파견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장개척단은 미·중 무역분쟁과 글로벌 경기둔화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중소기업에게 신흥시장 진출과 수출지역 다변화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시장개척단에 참여한 중소기업들은 현지 유력바이어와 1:1 수출상담회를 통해 ▲오스트리아(빈)에서 24건 200만 3천달러 ▲크로아티아(자그레브)에서 31건 249만 2천달러 등 총 55건, 449만 5천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성과를 올렸다.

오스트리아와 크로아티아는 유로존 경기 회복으로 소비가 늘고 고용과 물가가 안정되어 꾸준한 경제성장과 투자활성화가 기대되고 있으며, 지정학적으로도 동·서유럽을 잇는 요충지로 역할하고 있다.

특히 오스트리아와 우리나라는 작년과 올해 양국의 총리가 서로 교차방문하여 경제협력과 교류확대 기대가 확산되고 있다.

크로아티아는 우리나라가 작년 9월 아시아 최초로 직항노선을 개설하여 높아진 접근성에 한류와 한국 관광객 급증으로 한국 브랜드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어 우리 중소기업의 진출 확대가 기대되는 시장이다.

참가업체 중 아쿠아 슈즈 및 휴대폰 방수케이스 등을 생산하는 ㈜디카팩의 안희순 본부장은 “이번 시개단 수출상담을 통해 오스트리아에서 3천달러, 크로아티아에서 5천달러 상당의 샘플 오더를 받았으며, 연말까지 20만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제품 품질에 대한 호응이 좋기 때문에 가격 조건만 맞춘다면 유럽시장에서 큰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회용 내시경 처치구류 등 의료기기를 생산하는 ㈜인코어의 강임술 이사는 “이번 시장개척단을 통해 12만불의 수출상담을 진행하였고, 독점계약 제안도 받는 등 시장개척단 참여 성과가 기대 이상으로 좋았다”며,“일부 바이어는 우리나라 생산공장을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지속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혀와 유럽시장 진출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 박미화 무역촉진부장은 “오스트리아, 크로아티아는 유럽 유명브랜드를 선호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철저한 준비와 중소기업의 도전정신으로 공략한다면 주변국으로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전략적 지역”이라며 “수출둔화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신흥시장에 도전하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적 관심과 지원이 더욱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