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인멸교사 혐의 김태환 삼바 사장 등 3명 구속영장 청구
李에 분식회계 보고정황...‘부회장 통화결과’'대응방안(부회장 보고)파일 확보
檢, 이재용 부회장 최측근 정현호 소환 준비...그룹차원 조작 의심

검찰의 삼바분식회계 수사가 종착점에 이르면서 이재용 삼성전부 부회장에게 분식회계를 보고한 정황이 속속 밝혀지면서 이 부회장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삼바 사장과 삼성전자 부사장 등이 증거인멸과 지시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이 부회장의 최측근 장현호 사장도 곧 소환될 전망이다. (사진 뉴시스)
검찰의 삼바분식회계 수사가 종착점에 이르면서 이재용 삼성전부 부회장에게 분식회계를 보고한 정황이 속속 밝혀지면서 이 부회장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삼바 사장과 삼성전자 부사장 등이 증거인멸과 지시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이 부회장의 최측근 장현호 사장도 곧 소환될 전망이다. (사진 뉴시스)

'삼바 분식회계'를 수사하는 검찰의 칼날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향하고 있다. 삼성그룹 심장부를 행해가고 있다. 경영진에 구속영장이 연이어 청구됐다. 김태한 삼성바이오 대표 등 삼성 고위급 임원들에 대해 무더기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와 증거인멸 혐의이다.  조만간 이 부회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현호 사장도 소환될 전망이다. 검찰 칼끝의 종착지가 이 부회장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22일 삼성바이오로직스 김태한 대표와 삼성전자 사업지원 TF 김홍경 부사장, 삼성전자 박문호 부사장에 대해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은 지난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예상되자, 삼성바이오와 자회사 바이오에피스의 회계자료와 내부보고서 등을 은폐·조작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삼성 측이 지난해 5월 1일 금융감독원에서 분식회계 관련 조치사전통지서를 받고나서 같은 달 5일 핵심 임원들이 참석한 대책회의를 열어 관련 증거를 없애기로 결정했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했다. 구속영장이 청구된 3명은 당시 대책회의에 참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삼성바이오와 자회사 삼성에피스의 일련의 증거인멸 작업이 삼성전자 등 윗선의 지시로 이뤄졌다고 판단하고 수사를 확대해왔다. 검찰은 증거인멸을 지시한 혐의로 삼성전자 사업지원TF 백상현 상무와 보안선진화TF 서보철 상무를 지난 11일 구속했다. 이들은 구속된 이후 당초 입장을 뒤집고 ‘증거인멸에 윗선의 지시가 있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검찰은 김태한 사장을 상대로 지난 19일부터 3일 연속으로 불러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그는 검찰 조사에서 ‘증거인멸 작업은 내 책임이 아니다’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는 유력한 정황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달 29일 구속된 삼성바이오로직스 자회사 삼성에비스 양모 경영지원실상(상무)에 공소장에는 이 부회장이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 있다.  양 실장은 증거인멸과 지시한 혐의로 구속됐다.

양 실장은 지난해 7월 검찰 수사가 예상되자 재경팀 소속 직원들에게 ‘부회장 통화결과’와 ‘바이오젠사 제안 관련 대응방안(부회장 보고)’ 등 공용폴더에 저장된 약 2100개 파일의 삭제를 지시했다는 내용이 있었다. 

검찰은 이들이 회사 직원의 컴퓨터와 노트북 등에 저장된 문건에서 이재용 부회장을 뜻하는 ‘JY’나 ‘VIP’, ‘합병’, ‘미전실’ 등 단어를 검색해 관련 자료를 삭제토록 했다고 보고 있다.

당시 삭제된 파일은 부회장 통화 내용을 정리한 파일과 함께 △삼성에피스 상장계획 공표 방안 △상장 연기에 따른 대응방안 △바이오젠 부회장 통화 결과 △상장 및 지분구조 관련 △바이오시밀러 개발사 상장 현황 등의 파일로 알려져 있다. 검찰 관계자는 “삼성에서 부회장이라 하면 이재용 부회장을 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를 근거로 이 부회장이 콜옵션 공시누락 등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을 보고 받았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삼바분식회계 사건의 핵심은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정에서 이 부회장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합병이 되도록 하기 위해 제일모직 자회사인 삼성바이오 가치를 고의로 부풀렸다는 의혹이 핵심이다. 이 때문에 삼성바이오가 회계장부에 부채로 반영되는 미국 바이오젠과의 콜옵션 약정을 일부러 누락한 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증거인멸 작업의 책임자로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 TF팀장(사장)을 지목하고 소환조사를 준비하고 있다. 옛 그룹 미래전략실 출신으로 이재용 부회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 사장은 2017년부터 삼성전자 사업지원 TF를 이끌어왔다. 다만 이 부회장에 대한 수사 계획은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검찰이 정 사장에 소환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은 검찰칼날이 이 부회장 턱밑까지 다가 왔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는 게 법조계 분석이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관련 재판을 받고 있는 이 부회장으로선 삼바분식회계 수사결과에 따라 최악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