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악재 넘을 수 있을까... 장외투쟁 핵심 지지층 복원 ‘OK’, 중도는 ‘Bye’
‘교회장로’ MB도 고개 숙였는데... 합장거부에 불교계 '발끈'
구미 이·통장 기획동원 의혹 나와... 민주당 검찰 고발 귀추 주목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대세론이 굳혀지고 있다. 정치1번지인 서울종로 출마설이 힘을 얻고 있다. 황 대표가 출마를 결정하면 여권 예비 잠룡 중 한명인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의 대결구도가 예상된다. 보수와 진보의 대결구도가 형성된다. 황 대표가 종로에서 승리하면 여권 잠룡을 제거하는 한편, 대선 교두보를 만들 수 있다. 반면 실패하면 대선은 없다. 이런 이유에서 고심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장외투쟁 성과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보수와 영남권 결집에 성공하면서 강한 정치인 이미지를 제고하는 효과를 얻었다. 반면 종교와 지역감정, 공안검사의 한계점을 드러냈다. 장외투쟁을 통해 ‘정치인 황교안’ 이미지를 제고시킨 황 대표의 정치행보를 분석해 본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 (사진=뉴시스)
황교안 한국당 대표. (사진=뉴시스)

 

황교안 대세론 함정

황 대표의 정치행보는 성공적이다. 관료 출신 정치신인 이미지를 벗고 대중적 인기를 얻었다. 범 보수 대세론 대표 주자로 부상했다. 보수 인사들이 황 대표로 쏠림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일각에서 ‘이회창 데자뷰 현상’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리더십과 도덕성 검증없는 인의 장막이 예상되고 있다. 황 대표가 주변 쓴소리에 귀를 닫고, 대중요구를 외면하다간 결국 이회창 전 총재를 되풀이하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실제로 자유한국당의 현재 상황이 이회창 총재 시절과 비슷하다. 문재인 지지자에 대해 ‘달창’이라고 폄훼 발언 등 ‘센 발언’을 쏟아내며 대여(對與) 공세에 집중하다 보니 중도층의 반감을 사고 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전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두고 지지세력 결집이라는 한 가지 목표에 매달려 장외투쟁을 하면 소탐대실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국민 압박에 밀려 회군하기보다 스스로 국회로 들어오는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 “황 대표 본인이 냉전 극단논리의 은혜를 많이 받아 잘 고쳐질 것 같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황교안 대표가 오버런을 하고 있다”며 한국당이 총선 시기에중도 표심을 잡는 쪽으로 변화하기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광주·불교계 반발... 대선 위기
황교안 대표가 장외투쟁을 통해 보수와 영남권 결집에 성공했다. 하지만 광주, 불교계, 공안검사 전력 등이 황 대표의 리스크다. 대선은 총선과 달리 전국적인 국민의 지지를 얻어야 한다. 국민 누구든 품에 안아야 한다.

5·18 관련 시민단체들이 14일 광주 5·18 민주광장에서 '황교안 한국당 대표 방문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5·18 관련 시민단체들이 14일 광주 5·18 민주광장에서 '황교안 한국당 대표 방문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현재 황교안 대표의 행보는 불안하다. 단적인 예가 광주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 강행이다. 5·18 관련 망언을 한 의원들의 징계없이 참석하는데 일제히 여야의 비판이 이어졌다.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일제히 망언 징계 문제부터 해결할 것을 요구했다. 광주시민단체들도 “5·18 기념식에 오지 말라”며 거듭 경고하고 나섰다. 이 같은 비판에도 황 대표는 광주행 방침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이다. 광주에 다녀와서 징계 문제를 처리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기독교인인 황 대표가 불교계와 척을 지는 모양새다. 불교계 바닥민심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황 대표는 지난 12일 경북 영천 은해사에서 열린 봉축 법요식에 참석했다. 이날 황 대표는 행사에서 합장하지 않고 두 손을 가지런하게 모은 채 머리를 반듯이 들고 서 있었다. 황 대표는 아기 부처를 목욕시키는 관불의식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황 대표는 지난 3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예방할 당시에도 합장하지 않고 악수로 인사하며 논란을 초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공당의 대표 자격으로 나선 행사에서 불교식 예법을 지키지 않은 것은 결례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정치인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에 거리를 두는 불교 언론에서조차 불쾌감을 표시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부처님오신날인 지난 12일 경북 영천시 은해사를 찾아 봉축 법요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부처님오신날인 지난 12일 경북 영천시 은해사를 찾아 봉축 법요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장외투쟁 기획동원설
황 대표의 악재는 이뿐만이 아니다. 구미 방문시 이·통장연합회장 명의의 동원문자가 발송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며 황 대표를 16일 검찰에 고발했다.

민주당 경북도당에 따르면 지난 11일 구미 이·통장연합회장 조모씨 명의로 구미 지역 이·통장 600여 명에게 문자메시지 한 통이 발송됐다. 이 문자에는 황 대표 방문 일시, 장소와 함께 “단합된 모습으로 현수막을 준비하고 많은 인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구한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다음날인 12일 다시 ‘자유한국당 황교안 당 대표 구미 방문’이라는 제목으로 “많은 참여로 우리 의원님들의 입장을 한껏 세워줍시다”라는 독려 문자메시지가 뿌려졌다. “이·통장연합회는 행사에 필요한 현수막을 준비한다”는 내용도 있었다.

실제로 13일 구미시 선산읍 낙동강 구미보에서 열린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선 현수막 여러 장이 붙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님 구미 방문을 환영합니다’, ‘현 정부로부터 구미보를 끝까지 지켜주십시오’ 등의 내용이 눈에 띄었다. 현장엔 300여 명의 인파가 몰렸다.

민주당 경북도당 측은 “자금출처에 대해 수사하고 누구의 지시로, 누가 문자를 보냈는지 공동실행자와 지시자를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교안 대세론의 ‘毒’... 이회창의 전철 밟나
황교안의 대세론이 이회창 대세론의 데자뷰와 흡사하다는 정치권의 주장이 나온다. 황과 이는 대표적인 법조인 출신이다. 두 사람의 행보가 비슷하다. 이회창의 전철을 밟을 개연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대표 취임이후 당직인사와 특보단 인선서 독선을 보여줬다. 측근 인사들의 영향력은 나날이 커져가고 있다. 정치권에선 친황에 줄을 서는 인사가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현재 당내에서 황 대표를 견제할 세력도, 비판하는 목소리도 찾기 힘들다는 주장이 나온다.

김원준 정치평론가는 “황교안 체제에서 치러지는 내년 총선이차기 대선의 바로미터가 될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가 현재 국정기조를 유지한다면 야당의 승리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렇게 되면 황 대표는 리더십도 제대로 입증하지 않고, 도덕성과 자질에 대한 치열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 대선 주자가 될 것이다. 하지만 본선은 다르다. 대세론에 안주하다간 이회창 데자뷰가 될 수밖에 없다. 황 대표가 대선 승리를 위해선 대세론에 안주해선 안되고, 자의든 타의든 자신을 입증하고 검증할 기회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