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뉴시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스마트폰을 통해 간편결제를 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다.

21일 정부는 제20회 국무회의를 통해 '외국환거래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번 개정의 골자는 외국환거래 분야에서 핀테크 등 신산업을 촉진하고 국민의 거래 편의를 높이는 것이다. 

우선 핀테크 업체 등 비금융회사의 외국환 업무 범위에 전자화폐·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 및 관리업을 추가했다. 현재는 해외여행을 가서 쇼핑할 때 현금이나 신용카드로만 결제할 수 있지만 앞으로는 간편 결제 'oo페이'와 제휴 돼 있는 해외 매장에서 핸드폰을 사용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 

신용카드를 통해 해외 결제 시 VISA, MASTER 등에 결제금액의 1% 수준의 수수료를 납부하지만 선불전자지급수단으로 결제시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다. 

새마을금고 중앙회, 신용협동조합 중앙회의 해외용 직불카드 발행이 허용돼 해외 결제가 더욱 편리해진다. 또 2000달러 이하의 범위에서 해외여행 이후 남은 잔돈에 한해서는 온라인 환전업자로부터 쉽게 환전할 수 있게 됐다. 온라인환전업자 사업을 활성화하고 소비자의 외화 매각 선택권을 확대하고자 하는 취지다. 

다국적기업과 거래 시 거래대금을 동 기업의 자금관리회사에 지급할 경우 사전신고를 했던 현행 제도도 사후보고로 전환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국내기업이 외국기업 E와 거래를 할 경우 거래대금을 외국기업 E의 자금관리 계열사로 송금하면서 제3자에게 신고를 하지 않으면 외국환 거래법령을 위반하게 됐다. 하지만 앞으로는 다국적기업의 자금관리전문회사에 송금하는 경우 사후보고할 수 있도록 전환해 글로벌 기업과의 안정적 비즈니스 기회를 보장한다.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된 이번 개정안은 대통령 재가 및 공포 절차를 거쳐 28일 시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