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차 첫 현장행보…취임 후 첫 중기인대회 참석
文 "中企가 살아야 경제에 활력…우리 경제 허리"
'대기업 위주 회귀' 지적에 中企 적극 지원 의지 밝혀
"집권 3년차엔 반드시 현장에서 체감하는 성과 창출"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행사에 문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사진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행사에 문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사진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3년차를 맞은 후 첫 현장 행보로 중소기업계 최대 행사를 찾았다. 경제 성과를 내기 위해 중소기업 지원에 나선 것이다.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 활성화를 이루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의 중소기업인대회 참석은 취임 후 처음이다. 지난해 행사 때는 이낙연 총리가 참석했다. 중소 기업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의지를 절 보여주는 대목이다. 

문 대통령은 격려사를 통해 "우리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 중소기업은 우리 경제의 허리"라며 "중소기업이 성공해야 일자리와 가계 소득이 늘고, 국민이 잘살게 된다. 국민이 잘살고 소비가 늘면, 소상공인도 활력을 갖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 경제가 성장하고 시장의 규모가 커질 때 더 많은 기업이 함께 성공을 누릴 수 있다"며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상생하는 경제생태계가 만들어지면 더 많은 기업이 성공하고 우리 경제의 활력도 커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전날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집권 3년차에는 본격적으로 정책 성과를 내야 한다고 관료들을 독려했다. 현재 정부 정책 중 경제 분야의 부정적 평가가 가장 높은 만큼 대통령부터 '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우수사례 소개에 박수 보내고 있다. (사진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우수사례 소개에 박수 보내고 있다. (사진 뉴시스)

문 대통령은 이날 중소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경제정책과 성과가 당장은 체감되지 않을 수 있다. 특히 경제정책의 근본적인 변화가 안착되기에는 시간이 걸린다. 통계와 현장의 온도 차도 물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총체적으로 본다면 우리 경제는 성공으로 나아가고 있고 우리 중소기업도 매일매일 기적을 써 내려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답은 현장에 있다고 믿는다. 우리 정부 첫해 경제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 2년 차에 혁신적 포용국가의 시동을 걸었다면 올해 3년 차에는 반드시 현장에서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행사 참석은 중소기업계 '다독이기'의 성격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최근 삼성전자를 방문하고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바이오헬스 집중 육성 방침을 밝히면서 정부의 경제 정책이 대기업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던 상황이었기 때문.

문 대통령은 "최근 연달아 육성책이 발표되고 있는 수소차 등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5G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주력 산업들은 중소기업이 주역이 될 수 있는 분야들"이라며 "세제 지원, 혁신금융 같은 전방위적인 지원을 통해 전통 제조업의 혁신과 신산업 확산을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중소기업계는 글로벌 경제가 둔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에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달라고 부탁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최근 글로벌 수요 둔화와 미중 무역 분쟁 등의 영향으로 체감 경기가 나빠지고 있다"며 "경기가 나빠지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제일 먼저 힘들어진다. 정부도 추경 등 경기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피부로 체감하기 위해서는 좀 더 세밀한 정책대응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당장 내년부터 300인 미만 사업장에도 근로시간 단축이 적용되지만 미처 준비하지 못한 중소기업들이 많은 만큼 정책적 보완을 필요로 한다"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계의 요구와 관련해 "최저임금, 탄력근로제, 주52시간 근로제 등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도 우리 기업인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겠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이 연일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가동 등을 제안하며 정치권 설득하고 나섰다. 최근 경제 상황이 만만치 않고 민생 경제 분야 현안이 산적해 있다는 다급함을 잘 보여준다.

정부가 지난달 25일 국회에 제출한 추경 예산안은 약 20일이 지나도록 여야간 논의도 시작하지 못하고 있다.  탄력근로제 개편, 최저임금제 결정체계 개편 법안, 빅데이터 산업 육성 법안, 벤처 투자 활성화 법안 등도 수개월째 국회에 계류 중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모두발언을 통해  "정치가 때론 대립하더라도 국민의 삶과 국가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협력할 것은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 국민의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외 경제의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민생에 온기를 넣기 위해서는 여야를 넘어 초당적으로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며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개최와 5당 대표 회동으로 막힌 정국의 물꼬를 틀 수 있기를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