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과 영등포역 민자역사 사업자 선정에서 롯데그룹이 배제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롯데갑질피해자연합회(이하 연합회)는 1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발생했던 롯데의 불공정행위들을 비판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롯데 갑질 피해자들과 추혜선 정의당 의원(가운데)이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롯데그룹의 서울역·영등포 민자역사 신규사업자 선정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롯데 갑질 피해자들과 추혜선 정의당 의원(가운데)이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롯데그룹의 서울역·영등포 민자역사 신규사업자 선정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연합회는 롯데마트?백화점?슈퍼?편의점을 비롯한 롯데 계열사들에서 전방위적으로 벌어진 불공정·갑질사례들을 열거했다. 롯데마트의 경우 입점업체를 대상으로 원가보다 낮은 납품단가 설정, 판촉행사 비용 및 각종 수수료 전가 등의 불공정행위를 지속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물류비를 납품업체에 떠넘긴 혐의로 롯데마트에 대해 현재 심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 졌다.

또한 정의당 갑질제보센터에 접수된 제보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에 입점해 있던 자영업자에게 롯데백화점 측이 기존 매장 철수를 빌미로 새로 개점한 신규 백화점 입점을 강요해 어쩔 수 없이 신규 백화점에 추가 입점한 점주가 적자로 인해 파산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회는 “롯데가 하루아침에 모든 것을 잃은 ‘갑질 피해자’들의 피 끓는 절규를 외면하고 오히려 대형 로펌을 동원해 ‘명예훼손’ 등으로 고발하며 법적인 갑질까지 자행하며 피해자들을 이중삼중으로 억압하고 있다”며 “매출 5000억원, 1500억원의 영등포역사와 서울역사를 갑질·친일 기업인 롯데 신동빈 일가의 배불리기에 또 다시 악용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관리공단은 말로만 신규사업자 선정에서 ‘상생경영’과 ‘공공성’을 평가하는 정성평가를 실시할 게 아니라 갑질기업 롯데에게 특혜가 가서는 절대 안된다”고 강조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지난 1년간 수많은 기자회견과 간담회, 국정감사를 포함해 심지어는 일본 롯데까지 찾아가 문제해결을 촉구했지만 롯데는 어떠한 반성의 기미도 없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 의원은 “롯데에 연 수천억 원의 매출을 보장하는 민자역사 사업권을 허가한다는 것은 또 다른 갑질 피해업체가 생기는 것을 정부가 눈감아 주는 것”이라며 “그동안 갑질 행위에 대한 진정어린 사과, 피해보상과 함께 협력업체와의 상생방안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롯데는 민자역사 신규사업자 선정과정에서 배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철도시설공단은 지난 3일 서울역과 영등포역의 민자역사 신규사업자 공모를 내고 다음달 3일까지 공모 신청서를 접수받고 있다. 현재 서울역에는 롯데마트가, 영등포역에는 롯데백화점이 입점돼 있어 사용권 수성을 위한 롯데의 적극적인 행보가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